컨텐츠 바로가기

자료실

자료실

평화・통일교육 : 방향과 관점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박승현
작성일
2018-08-28
조회수
28847

□ 통일교육원은 2018년 8월 28일 통일교육의 기본 방향을 새롭게 제시하는 『평화・통일교육: 방향과 관점』자료를 발간합니다.

o 이 자료는 2000년~2016년에 통일교육원에서 발간해 오던 『통일교육 지침서』의 명칭을 바꾸고 내용도 현재 상황에 맞게 개정한 것입니다.

 - 이번에 발간되는 자료는 평화·통일교육의 △목표와 과제 △중점 방향 △교육 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 이번 개편은 △하향식 통일교육 탈피 △통일교육의 기본 방향 제시 △사회적 합의 형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o 개편안의 명칭을 정부 중심의 하향식 통일교육에서 벗어나고 사회적 합의를 강조하기 위해 ‘지침서’라는 용어 대신 『방향과 관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o 매년 발간되는 『기본교재』를 요약하여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개편하여 통일교육의 기본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o 한편, 기존 지침서의 한계(정책 홍보, 편향성 등)를 개선하기 위하여 통일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 각계 전문가와 학교 현장 등에서 수렴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였습니다. 특히 광범위한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통일교육 중점 방향 15개항’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의 평화・통일교육 : 방향과 관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관리자
  • 전화번호 :
    (02)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