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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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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통일부 전직원은 평화와 화해, 협력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의 역사적 사명의식을 갖고 통일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국민께 약속드립니다.
  • 우리는 이산가족들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우리는 대한민국으로 오신 북한동포들이 우리 사회에 하루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남북한간 교류협력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신속 공정 정확하게 민원처리를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필요한 경우 소정의 실비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과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업무처리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때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업무처리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5분 이내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상담에 응하고 상담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2. 전화 민원자세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처리 자세
민원신청.접수시 몸이 불편하시거나 작성방법을 모르실 경우에 담당공무원이 작성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3일 미만 처리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신속히 전달하고 단순민원에 대하여는 예상되는 결과를 근무시간 기준 8시간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 및 타부서(기관)협조 등으로 시간이 지연될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처리 상황을 처리기간 경과 전에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교통비(지하철 승차권)를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시키고
  • 공무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사과문을 보내드리고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민원처리를 시정조치하고, 해당공무원을 주의 조치하겠습니다.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더 이상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치하고, 해당공무원에게 응분의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우편 : (우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세종로) 통일부민원실
  • 전화 : (02) 1577-1365, FAX (02) 2100-5659
  • 인터넷 : 통일부 홈페이지(www.unikorea.go.kr)에서 「민원신청」 또는 「장관과의 대화」
5.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통일부 전직원은 우리 부를 찾으신 민원인에게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행정 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실천해 나가고 있사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통일부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모든 민원인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그러나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관리부서>
운영지원과(민원)
전화번호>
(02)1577-1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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