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문학예술

텔레비전 드라마

작성자
황덕화
작성일
2017-03-07
조회수
1290
최근 북한에서는 텔레비전 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와 비슷한 종류에는 소설을 원작으로 한 텔레비전 소설, 텔레비전 연속소설, 텔레비전 연속극, 1편으로 끝나는 텔레비전 단막극, 텔레비전 영화가 있다. 텔레비전 영화는 텔레비전 방송을 목적으로 만든 영화로서 일반 예술영화와 달리 등장인물이 적고 상영시간도 길지 않다는 게 특징이다.
 
북한 텔레비전 드라마의 중심 주제는 지도자 가계에 관한 것과 지도자와 함께 항일혁명투쟁에 참가한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한 사회주의 혁명 과정이다. 그러나 이런 주제를 다루면서도 생활 속에 드러나는 부부간 갈등이나 세대차이 등 생활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만들어지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갈등을 다룬 연속극 <엄마를 깨우지 말아>(3부작)와 부부간의 갈등과 이혼을 소재로 한 <가정>(9부작)은 이전의 텔레비전 드라마와 다른 경향을 보여 준다. 이 밖에도 북한 주민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속극 <따뜻한 우리집>(2부작), <우리 여성축구팀>(3부작) 등이 제작되고 있다.
 
김정은 시대 텔레비전 연속극은 개인의 욕망을 버리고 전체를 위해 희생하는 것을 주요주제로 하며, 대표작으로는 <기다리는 아버지>(2부작)와 <소학교의 작은 운동장>(3부작) 등이 있다.
 
[출처: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7 북한이해′]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연극
이전글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