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보도

통일부 "북한인권결의 억류자 보호 최초 반영 주목"

"한미연합훈련 일정 지속적 논의중…대북조치는 시기상조"

AKR20171220083100014_01_i.jpg 이미지입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 통일부는 20일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북한 인권결의안과 관련, 억류자 문제가 처음으로 포함된 점에 주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에 대한 정부 입장에 대해 "(북한) 억류자에 대한 영사접견 등 기본적 보호, 생사확인 및 가족과의 연락 허용을 촉구하는 내용이 결의에 최초로 반영된 점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또 "북한인권결의에서 남북한 이산가족 상봉 중단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생사확인, 서신교환, 고향 방문에 필요한 조치를 촉구한 점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북한이 유엔총회 결의 권고에 따라 주민들의 실질적인 인권증진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북한에 탈북민 3명을 포함해 우리 국민 6명이 억류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백 대변인은 "억류와 관련해 정부도 그동안 여러 차례 걸쳐서 우리 국민들의 조속한 석방과 송환을 요구해 왔다"면서 "아울러 국제기구 및 유관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조해서 우리 국민들의 조속한 석방 송환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19일(현지시간)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북한 인권결의안에는 북한의 인권유린을 규탄하는 내용과 함께 이산가족 상봉과 북한 억류자에 대한 합당한 조치를 요구하는 내용이 새로 들어갔다.

한편 백 대변인은 내년 봄 한미연합훈련 연기 제안이 정부 부처 사이에 본격적으로 논의된 시점이 언제냐는 질문에는 "동 훈련에 대해서 지금 일정을 포함해서 (한미 군 당국이) 지속적으로 논의를 하고 있다"며 "한미 군 당국 간에 논의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키리졸브·독수리 한미 연합훈련은 한미가 연례적으로 실시해 온 방어적 성격의 연합 연습으로 한미 군사 당국이 협의하여 결정해왔다"며 "내년도 연습도 한미 군 당국 간에 긴밀한 협의에 따라 결정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북측에 우리 정부의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 아직 협의 중에 있는 사안"이라며 "대북조치라든지 이런 것들은 좀 시기상조인 것 같다"고 말했다.

nar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