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보도

[단독] 미국, 정찰 위성 띄워 북한 인권 침해 현장 정밀 추적

(세계일보,  2018.2.22) [단독] 미국, 정찰 위성 띄워 북한 인권 침해 현장 정밀 추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최고의 압박’ 전략에 따라 북한 인권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정보기관이 북한의 인권 침해 증거를 확보하려고 북한 상공에 정찰 위성을 띄워 처형당한 북한 주민의 집단 무덤 등을 정밀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외교 전문 매체 ‘포린 폴리시’(FP, Foreign Policy)는 21일(현지시간) 미국의 정보기관인 ‘국가지리정보원’(NGA, National Geospatial-Intelligence Agency)이 인권 단체 및 비정부기구(NGO) 등과의 협업을 통해 북한의 인권 침해 현장을 추적, 감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NGA는 상공에 띄운 정찰 위성, 드론 등을 이용해 촬영한 영상과 사진 등의 이미지로 정보를 취득하는 미국의 5대 정보기관 중의 하나로 ‘상공의 CIA’(중앙정보국)로 불린다.

NGA의 군사 정보 분석가인 크리스 라스무센은 FP에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감시하려고 미국 정보 기관과 민간 단체가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한 것은 내가 아는한 처음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오랫동안 주민을 투옥·처형했으며 인도주의 단체들은 미국 정보 기관이 제공한 정찰 영상 자료와 탈북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북한 정권에 의해 잔혹하게 처형된 주민이 집단으로 뭍힌 공동묘지, 정치범 수용소 등을 찾아냈고, 환경과 기후 관련 자연재해 현장을 조사해왔다고 포린 폴리시가 전했다. 미국 정보 기관이 수집한 자료를 민간 단체가 이용하려면 몇 년이 걸렸으나 NGA는 인권 단체들과 협업 형태로 북한 상공에서 촬영한 이미지와 분석 자료를 실시간으로 이들 단체에 제공하고 있다고 이 전문지가 지적했다.


NGA는 드론과 정찰 위성이 촬영한 현장 이미지, 전문가 분석 보고서, 디지털 앱, 출판 플랫폼 등을 지난 몇 년에 걸쳐 비정부기구와 싱크 탱크 등에 제공해왔다고 포린 폴리시가 라스무센 분석가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매체는 “미국 정보 기관이 북한의 위치 정보 분석 내용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부 기관이 고립돼 있는 김정은 정권의 이미지 정보를 민간 기관과 공유한 것은 극히 드문 일”이라고 지적했다. 포린 폴리시는 “미국 정부가 민간 기관과 협력하기로 한 방침은 북한 문제가 결정적인 순간에 접어들고 있는 시점에 이르러 북한 인권 문제를 부각하기 위한 것”이라며 “트럼프 정부는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을 놓고 김정은 정권과 대결 코스로 가고 있고, 미국의 정보기관은 북한에 대한 집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NGA는 최근 미국의 정보 기관 운영 실태를 감독하는 ‘정보기관투명성위원회’(ICTC)에 민간 기관과의 협업 프로그램에 관해 보고했으나 NGA가 파트너로 정한 민간 기관의 명단 등을 공개하지는 않았다고 FP가 전했다. 이 매체는 “북한과의 긴장이 고조돼 잠재적인 충돌 위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비밀스러운 국가 내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잔혹 행위의 실상에 빛을 비춰보는 것은 시의적절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NGA는 워싱턴 DC 남쪽 25km 지점의 군사 기지에 본부를 두고, 풋볼 경기장 3개 규모로 워싱턴 일대에서 세 번째로 큰 건물에 약 3000여 명의 요원이 상주하는 미국의 핵심 정보기관이다. NGA는 지상에서 활동하는 CIA와 대비되는 상공에서 활동하는 정보기관으로 스파이 위성과 드론 등을 이용해 전 세계의 주요 감시 지역을 촬영한 수십억장의 항공 사진과 비디오 영상을 분석한다. 이 기관은 ARGUS-IS로 불리는 현존하는 최고 해상도 18억 픽셀의 카메라를 드론에 장착해 지상 6.5km 높이에 띄워 지속해서 목표물을 감시할 수 있다. 이 초고해상도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을 맨해튼 상공에 띄우면 야외 식당의 접시 위에 놓인 버터 스틱의 종류까지 판별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http://www.segye.com/newsView/2018022200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