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연설/인터뷰

연설/인터뷰

제6기 남북경제협력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 축사

작성자
최희주
작성일
2017-09-05
조회수
503

2017.9.4.(월) 18:30, JW메리어트호텔 7층
통일부차관 천해성

여러분, 반갑습니다. 통일부차관입니다.

먼저, 여섯 번째 남북경제협력 최고경영자 과정을 운영해 오고 계신 유완영 SGI 컨설팅 회장님과
이태호 삼일회계법인 남북투자지원센터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남북경제협력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과정에 참여해 주신  기업인과 관계기관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문재인 정부는 현재의 엄중한 안보 상황을 극복하고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한반도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는 굳건한 한미동맹과 확고한 대비태세로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한반도의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단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이고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남북 대화채널을 복원하고 남북교류를 활성화해 남북관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면서 북핵문제와 남북관계를 선순환시켜 나갈 것입니다.

북핵문제 해결이 진전되고 여건이 조성되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추진해 경제협력의 토대 위에 평화를 공고히 하고  공동 번영을 실현할 것입니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실현되면 남북한은 하나의 시장을 이루고 대륙과 연결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은 새로운 투자처와 시장을, 우리 청년들은 새로운 일자리를 갖게 될 것입니다.
북한 또한 어려운 경제의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어제 6차 핵실험을 감행하였습니다.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하게 응징할 것입니다. 북한의 핵보유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이 가해질 것입니다.  동시에 앞서 말씀드린 평화적 해결 노력도 지속할 것입니다. 

단절된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을 실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정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도 아닙니다.  여기 계신 기업인 여러분을 비롯한 민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주체가 머리를 맞대고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금번에 진행되는 교육과정이 과거 남북경제협력의 경험과 교훈을 공유하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남북한 하나의 시장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 나가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제6기 남북경제협력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 축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02)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12-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