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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참여

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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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통일부 전직원은 평화와 화해, 협력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의 역사적 사명의식을 갖고 통일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국민께 약속드립니다.

  • 우리는 이산가족들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우리는 대한민국으로 오신 북한동포들이 우리 사회에 하루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남북한간 교류협력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신속 공정 정확하게 민원처리를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필요한 경우 소정의 실비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과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처리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때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5분 이내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상담에 응하고 상담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2. 전화민원 자세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처리 자세

  • 민원신청.접수시 몸이 불편하시거나 작성방법을 모르실 경우에 담당공무원이 작성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3일 미만 처리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신속히 전달하고 단순민원에 대하여는 예상되는 결과를 근무시간 기준 8시간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 및 타부서(기관)협조 등으로 시간이 지연될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처리 상황을 처리기간 경과 전에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교통비(지하철 승차권)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시키고 공무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사과문을 보내드리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민원처리를 시정조치하고, 해당공무원을 주의 조치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더 이상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치하고, 해당공무원에게 응분의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우편 : (우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세종로) 통일부민원실 전화 : (02) 1577-1365, FAX (02) 2100-5659 인터넷 : 통일부 누리집(www.unikorea.go.kr)에서 「민원신청」 또는 「장관과의 대화」

5.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 통일부 전직원은 우리 부를 찾으신 민원인에게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행정 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실천해 나가고 있사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통일부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모든 민원인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그러나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관리부서 :
    운영지원과 강가희
  • 전화번호 :
    (02)2100-5647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1-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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