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생생뉴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5차 회의, 문재인 대통령 모두발언

작성자
최희주
작성일
2018-04-11
조회수
860

4.11(수)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5차 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아래는 문재인 대통령의 모두발언 내용입니다.  


남북정상회담까지 이제 보름 남짓 남았죠. 그동안 준비위원회에서 의제와 협상전략, 행사운영, 또 대국민소통 등을 잘 준비를 해왔습니다. 수고들 많이 하셨습니다. 지금부터가 더 중요합니다. 회담이 열리는 날까지 의제와 전략을 더 다듬고 또 세부일정 하나하나까지 빈틈없이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오늘부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산하에 회담 준비를 위한 종합상황실을 꾸리고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부서별로 일일점검태세를 갖추길 바랍니다.

지금 우리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긴 여정의 출발선에 서있습니다. 우리가 앞장서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관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세계사의 대전환을 시작하려 합니다. 모두가 꿈꿔왔지만 아직 아무도 이루지 못했던 목표입니다. 우리가 분열과 대립을 넘어 평화의 새역사를 쓰겠다는 비상한 각오와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한번에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하겠다는 지나친 의욕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오랜 기간 단절되었던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로 나아가는 튼튼한 디딤돌을 놓는다는 생각으로 임해주길 바랍니다.

우리 앞에 놓인 기회가 큰 만큼 도전도 엄중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하면서 절실한 마음으로 신중하고 착실하게 준비해 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미국과 북한은 시기, 장소, 의제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면서 서로 의지와 성의를 가지고 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다고 듣고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은 열리는 것 자체로 세계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양국이 의지를 가지고 준비하고 있는 만큼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목표의 달성과 이를 통한 항구적 평화정착에 큰 걸음을 떼는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 목표를 위해서 우리는 남북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남북정상회담 자체의 성공뿐 아니라 북미정상회담의 동반성공으로 이어지게 하면서 역할을 다하는 유기적 관계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랍니다. 외교부와 안보실 등 관련 부서는 미국과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소통하고 또 협의해 주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5차 회의, 문재인 대통령 모두발언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5차 회의, 문재인 대통령 모두발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관리자
  • 전화번호 :
    (02)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