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2016 전국 대학생 통일한국 모의 국무회의 경연대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03-28
조회수
39194
주관부서 :
“통일, 그리고 더 행복한 대한민국!”
- 「2016 전국 대학생 통일한국 모의 국무회의 경연대회」 개최 -
 


 통일부는 제4회 통일교육주간(’16. 5. 23.~29.)을 맞이하여 대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건전한 통일논의 확산을 위해 전국 대학생들이 참가하는 ‘2016 전국 대학생 통일한국 모의국무회의 경연대회(이하 ’경연대회‘)’를 오는 5월 28일 개최할 계획입니다.(주최: 전국대학통일문제연구소 협의회, 후원: 통일부)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경연대회 뿐만 아니라 통일부 장관과 참가 학생들과의 ‘토크 콘서트’를 진행하여 소통과 공감을 함께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경연대회는 통일한국 미래리더 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이며, ‘통일의 편익’과 ‘통일 이후 한국사회’에 대한 대학생들의 참신한 상상력을 키우면서, ‘통일의 의미’에 대한 젊은이들의 관심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입니다.

  경연대회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은 남북통일 이후 5주년을 가정하여 통일 이후 5년 간 정치경제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상을 상상하여 평가하고 통일편익 극대화를 통해 더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는 정책들을 수립하는 과정을 모의 국무회의를 통해 시연하게 될 것이며, 통일부는 그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수행직책 : 대통령, 국무총리, 기획재정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행정자치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의 장관 가운데 대통령 1인 포함 7개 부처 이상의 장관들이 각 부처별 정책을 발표(현재의 정부 구성을 기본으로 하나 부처명의 경우 통일 이후 5년이라는 컨셉에 따라 자율적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이 경우 부처명을 현재의 부처명으로 병기한다.)

  경연 이후에 진행되는 ‘토크 콘서트’에서는 경연 내용과 관련하여 장관·참가자·방청객 간 자유로운 대화가 진행될 것이며, 동 행사는 단순한 경연에 그치지 않고 한 단계 발전하여 통일부 장관과 대학생들 간의 진솔한 소통과 공감을 함께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통일부는 향후 「전국 대학생 통일한국 모의국무회의」 행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실질적인 통일준비와 관련한 명실상부한 ‘대학생들의 소통과 공감, 통일축제의 장(場)’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붙임  1. 2016 전국 대학생 통일한국 모의국무회의 경연대회 시행 안내 1부.
      2. 2015년 제1회 전국 대학생 통일한국 모의국무회의 입상자 수기
      3. 전국대학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대통협) 현황 1부.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2016 전국 대학생 통일한국 모의 국무회의 경연대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