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오감만족 통일축제, 함께 즐기며 통일을 꿈꿔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05-19
조회수
32875
주관부서 :
오감만족 통일축제, 함께 즐기며 통일을 꿈꿔요!
- 「통일박람회 2016」 개최, 141개 단체・기관 참여하에 통일주제로 국민과 소통 -
- 남북 음식 한마당, 통일 상상 놀이터, 통일사랑 걷기대회 등 다양한 참여체험 행사 마련 -



□ 통일부(장관 홍용표)는 통일준비위원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함께 5월 27일(금)부터 5월 29일(일)까지 광화문광장과 세종로공원 일원에서 「통일박람회 2016」을 개최합니다.

□ 「통일박람회 2016」은 「그래서 통일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통일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o 동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어 국민의 통일열망을 결집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o 통일부․통준위․민주평통 등 통일관련 3개 기관이 협업하고, 중앙부처․지자체․공공․언론․학술기관 및 민간단체 등 통일을 준비하는 다수의 기관․단체가 참여하여 협력과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주요 행사는 「함께하는 통일」, 「맛있는 통일」, 「꿈꾸는 통일」의 세 가지 테마로 국민들에게 통일의 필요성을 전달하고, 통일에 대한 공감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o 「함께하는 통일」은 통일을 향해가는 과정에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언론․학술기관, 민간단체 등과 모든 국민이 함께해야 함을 전달하기 위해 대국민 참여․소통행사로 진행됩니다.
  - 광화문광장에서 이루어지는 「통일 어울림 한마당」에서는 141개(총 157개동)의 통일관련 단체․기관이 참여하여 전시․체험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통일준비 노력을 알리고, 국민과 상호 소통하는 장을 마련합니다.
 
▶ 통일염원 기획전시 (24개동)
Ⓐ (먼저 온 통일미래 - 탈북민 정착지원) 남북하나재단, 하나센터 등
Ⓑ (통일노력, 과거‧현재 그리고 미래) 판문점갤러리, 대한적십자사 등

▶ 참여단체 테마전시 (125개동)
Ⓒ (통일 상상, 즐거운 희망 마당) 부산시, 광주시, 통일교육협의회 등
Ⓓ (북녘땅, 변화를 바라는 마당) 북한인권시민연합, 북한인권정보센터 등
Ⓔ (환경‧생태의 통일마당) 농림부, 강원도, 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 (언론‧학술의 통일마당) KBS, 조선・중앙・동아일보, 연합뉴스, 통일연구원 등
Ⓖ (탈북민과 함께하는 통일마당) 농촌진흥청, 이음세움나눔터 등
Ⓗ (경제‧IT‧복지의 통일마당) 경기도, 남북나눔, 드림터치포올 등
Ⓘ (문화‧예술‧체육 통일마당) 문화재청, 겨레말큰사전사업회 등

▶ 개성공단 기업 제품판매전 (8개동) : Ⓙ 개성공단 상회 등 13개사 제품 판매

 
 - 5월 27일 개최되는 「통일사랑 라디엔티어링 걷기대회」는 통일을 주제로 편성된 라디오(박준형․정경미의 2시 만세, 95.9Mhz)을 들으며 숲길․고궁을 걷는 행사로 개최됩니다. 약 200명의 인원이 참가하며,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출발하여 광화문광장에 도착하여 통일박람회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습니다.

    * 걷기 노선 : 삼청동 남북회담본부 →  삼청공원 → 경복궁 → 광화문광장

 o 「맛있는 통일」은 음식이라는 일상적이고 친근한 소재를 통해 통일을 이야기하는 공간으로 「남북 음식 한마당」을 진행합니다.

   - 우선, 남북 전통음식과 북한주민의 일반음식을 전시하는 「남북음식문화특별전」이 개최되며, 김경미․이하연 명인과 함께하는 시연행사, 북한 별식 시식행사 등이 이루어집니다.

   - 또한, 북한 주민의 먹거리를 맛 볼 수 있는 「속성식품」, 「탈북민 푸드트럭」, 통일이후 평양에서 마시는 커피를 콘셉트로 하는 통일카페 「평양커피」 등에서 다양한 음식을 판매합니다.
 o 「꿈꾸는 통일」은 통일의 미래를 상상하고, 통일에 대한 생각을 나누며 준비하는 공간으로 체험, 강연, 공연 등으로 구성됩니다.

   - 세종로공원에서 이루어지는 「통일 상상 놀이터」는 ‘통일교육주간’과 연계한 행사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통일교육 전문강사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즐겁고 자연스럽게 통일을 배우고 꿈꿀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5월 28일 19시에 교보빌딩에서 개최하는 「통일 세바시」는 통일을 주제로 다양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으로, 오준 주UN대사, 추상미 영화감독, 탈북민 이현서, 김경현 통일교육 사업가 등 5명의 릴레이 강연이 진행됩니다.

     * 동 프로그램은 기독교방송(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과 연계하여 부제 ‘통일을 꿈꾸는 시간’으로 진행되며, 6월중 방영 예정

   - 「평화통일음악회」는 5월 28일(토) 19시에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되며, 국방부 군악대, 유명 성악가, 역사어린이합창단 등의 참여하에 통일을 주제로 한 음악공연이 펼쳐집니다.

□ 이외에도 개․폐막식과 함께, 「통일, 세계가 외치다」, 「광화문광장 상설무대」, 「통일 버스킹」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o 개막식은 홍용표 통일부 장관, 정종욱 통준위 민간부위원장, 유호열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및 부스행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5월 27일 10시 광화문광장에서, 폐막식은 5월 29일 17시에 같은 장소에서 열립니다.

  o 5월 28일 14시에는 주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반도의 통일을 응원하는 「통일, 세계가 외치다」가 개최됩니다.

  o 행사 기간 동안 「광화문광장 상설무대」에서 문화공연, 참여체험행사 등이 수시로 열리며, 매일 12시부터 1시까지 「통일 버스킹」 공연이 있습니다.

□ 이번 행사를 계기로 국민들이 오감만족 축제를 즐기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통일을 꿈꾸고, 통일을 준비하는 기관・단체들이 협력하는 장이 확대되기를 기대합니다.

   o 보다 자세한 내용은 「통일박람회 2016」 홈페이지(uniexpo.co.kr)를 개설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붙임 : 「통일박람회 2016」 행사개요 및 세부계획 1부.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오감만족 통일축제, 함께 즐기며 통일을 꿈꿔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