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그래서 통일입니다', 「통일박람회 2016」 개막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B-사업관리자(PM)
작성일
2016-05-26
조회수
30860
주관부서 :
'그래서 통일입니다', 「통일박람회 2016」 개막
- 국민과 함께하는 통일준비의 장 마련 -


□ 통일부(장관 홍용표)는 5월 27일(금) 오전 10시 광화문광장 상설무대에서 ‘그래서 통일입니다’를 슬로건으로 「통일박람회 2016」 개막식을 개최합니다.
 
o 기념식에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정종욱 통일준비위원회 민간부위원장, 유호열 민주평통수석 부의장, 나경원 의원,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찰스 헤이 영국 대사 등 주요 내‧외빈을 포함하여
 
- 통일을 준비하는 다양한 단체와 기관 관계자 7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주요참석 외빈]
 
 ▶ 국회의원 : △나경원 외통위 위원장 △백승주 20대 국회 당선인
 ▶ 지자체장 : 최문순 강원도지사
 ▶ 공공기관장 :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박용호 청년위원회 위원장 △백구섭 이북오도위원장 △최진욱 통일연구원장 △손광주 남북하나재단 이사장 △김남식 개성공업지구 지원재단 이사장
 ▶ 외교사절 : 찰스 헤이 영국 대사
 ▶ 교육계 : △김흥주 인천카톨릭대 총장 △최영종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장
 ▶ 민간단체장 : 이정익 민통 의장


□ 개막식은 △식전공연인 김덕수 사물놀이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개막사 △정종욱 통일준비위원회 부위원장 및 유호열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의 환영사 △주요 인사들의 축사, △개막 세리머니,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됩니다.
 
o 주요 인사들의 축사 이후에는 내외 귀빈과 어린이기자단이 함께 '통일을 꽃피우다'의 콘셉트로, 꽃모양의 풍선을 하늘로 날리고, 꽃으로 장식한 철책을 제막하는 세리머니를 진행합니다.
 
o 특히, 이번 개막식은 문화예술인들과 협업하여 통일에 대한 문화적 접근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 ‘김덕수 사물놀이’의 식전공연은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길놀이와 축원, 일고화락(一鼓和樂)판으로 구성되며, 한민족의 동질성을 나타내는 우리 악기인 꽹과리, 징, 장구, 북 등 사물악기의 하나의 울림으로 평화통일을 표현합니다.
 
- 개막식 무대는 「Unified Wave」라는 타이틀로, 서로 다른 파장의 우레탄 소재의 천들이 아래위로 연결되어 통일을 향한 역동적인 물결로 하나 되어 굽이침을 나타냅니다.
 
- 개막 축하공연은 통일에 대한 염원을 현대무용과 인터렉티브 미디어의 협업으로 나타낼 예정입니다.
 
【 개막 축하공연 개요】
 
  o 공연 내용
   - 공연 안무는 일렬의 행렬과 원형의 대형을 오가며 다양한 개인들이 모두 모여 소통하고 하나가 되는 과정을 보여주며, 무용의 동작들은 카메라로 실시간 촬영되어 추상적인 형태와 색감으로 변형되어 양측의 LED 모니터에 동시 상영됨.
 
   - 배경음악은 비발디 사계 중 ‘여름’을 메인으로 선정하여 통일을 향한 염원을 활기차고 역동적으로 표현하고, 시작과 끝은 ‘봄’으로 하여 긍정적이고 희망찬 통일에 대한 염원을 표현함.
 
  o 참여 작가
   - △총괄기획 : 이호진(인천가톨릭대 교수), △무대 : 이유정(국민대 겸임교수, YL Architecture 대표, △무용 : 전미숙 무용감독, 이민영 안무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10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 이한수(인천가톨릭대 교수)
 

□ 「통일박람회 2016」은 개막식을 시작으로, 5월 27일(금)부터 5월 29일(일)까지 3일 간 광화문광장․세종로공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o 행사를 준비한 통일부 관계자는 “광화문광장에서 국민들이 141개 기관의 통일준비 노력을 직접 확인하고 자연스럽게 통일을 생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으며, 앞으로도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여 국민과 소통하는 실질적인 통일준비의 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o 보다 상세한 내용은 「통일박람회 2016」 누리집(www.uniexpo.c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붙임 개막식 세부계획 1부.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그래서 통일입니다', 「통일박람회 2016」 개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