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안산시, 탈북민 정착지원 워크숍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09-30
조회수
32568
주관부서 : 하나원 교육기획과
통일부(하나원)-경기도-안산시가 손잡고 탈북민 정착지원을 위한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갖는다. 
- 9.30, 통일부 – 경기도 안산시 탈북민 정착지원 워크숍 개최 -


□ 통일부 하나원은 경기도의 협조를 받아 안산시와 함께 9. 30.(금) 안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안산시 소속 공무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탈북민 인식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교육’의 일환으로「탈북민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정착성공 사례 발표 워크숍」을 개최한다.

□ 그동안 통일부는 탈북민이 우리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고 있는 탈북민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불식시키고, 우리국민이 탈북민에 대해 보다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이러한 노력 및「정부3.0」구현 일환으로, 통일부 하나원은 작년 11월 경기도와 ‘탈북민 취업지원 및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탈북민 밀집 거주지역 관계자 대상 교육활동 등 탈북민에 대한 인식개선을 돕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기로 한 바 있다.

   이런 연장선상에서 개최되는 금번 안산시「탈북민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정착성공사례 발표 워크숍」은 탈북민 정착지원을 위해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긴밀히 협력하는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 경기도 안산시 관내에는 약 480여 세대, 560여 명의 탈북민이 거주

□ 이번 워크숍에서는 탈북민에 대한 인식개선을 돕기 위한 ‘탈북민과 통일’ 특강(박현선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지역 정착지원사업 소개 및 정착성공사례 발표(홍갑표 경기서부하나센터장, 탈북민 김○○)가 진행된다.

   앞서 통일부 하나원은 지난 5월과 6월에 탈북민 주요 밀집거주지인 인천광역시, 서울 노원구, 강서구에서도 해당지역 공무원 및 지역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탈북민 정착지원 및 인식개선과 관련한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오는 12월에는 경기도 수원시 공무원 대상으로 관련 교육이 개최될 예정이다.

   통일부는 앞으로도 탈북민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해 경기도와의 지속적 협력을 통해 도내 탈북민 밀집 거주지역을 대상으로 탈북민에 대한 인식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별첨 :「탈북민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정착성공사례 발표 워크숍」행사 사진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안산시, 탈북민 정착지원 워크숍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