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한인권기록센터, '북한인권 침해실태 시범 조사' 실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최희주
작성일
2016-11-28
조회수
28487
주관부서 : 북한인권기록센터
북한인권기록센터, '북한인권 침해실태 시범 조사' 실시
- 하나원 탈북민 대상, 구체적 인권 침해사례 조사에 초점 -


□ 통일부 북한인권기록센터(이하 기록센터)는 11. 29.(화) 하나원(안성)에서 정착교육을 받고 있는 탈북민을 대상으로 북한인권실태 시범 조사를 실시한다.

□ 이번 시범조사는 북한인권법 시행에 따른 본격적인 북한인권 실태조사 실시를 앞두고 기록센터 자체적으로 개발한 설문서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향후 보다 효과적인 조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o 지난 9월말 출범한 기록센터는 그동안 조사관 채용 및 교육, 운영지침 작성, 설문 개발 등을 마쳤다. 

□ 조사에 활용될 설문은 120여 문항으로 그동안 4차례에 걸친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개발한 것이다.

 o 설문은 북한 주민에 대한 인권 침해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제 인권규약 등에서 규정한 인권침해 여부를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국내 입국 탈북민의 약 80퍼센트가 여성이며, 이들의 대다수가 북한 당국에 의해 심각한 인권 침해를 당한 점을 고려하여 조사관의 다수를 여성으로 충원했다.

 o 또한, 탈북민 출신 조사관을 채용하여 진술의 진실성 검증 절차 등을 진행함으로써 보다 공신력 있는 북한인권 기록을 생산할 계획이다.

 o 시범조사에는 관련 부처 파견 조사관 등을 포함한 기록센터 소속 공무원 12명이 참가한다.

□ 기록센터 관계자는 “이번 시범조사 실시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과 조사 방법을 최종 확정하고, 12월 중에는 정착지원 시설에 입소하는 탈북민들을 대상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체계적인 인권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o “북한인권법의 취지에 맞게 북한의 인권 상황과 북한 주민에 대한 인권 침해 사례를 충실히 수집·기록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북한인권기록센터, '북한인권 침해실태 시범 조사'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