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남북한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통일 미래(KBS, 통일교육 관련 특집 방송)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2-09
조회수
1592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교육개발과
“통일, 어렵지 않아요!”
남북한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통일 미래!
- KBS, 통일교육 관련 특집 방송 -

 
□ 통일교육 관련 특집다큐 ‘특별한 만남, 우리는 친구’가 2016. 12. 11.(일) 15시 55분 KBS 1TV에서 방영된다.

  o 이번 특집 방송은 북한이탈주민 청소년과 남한의 고등학생 15명이 함께 참여한 1박 2일 간의 통일리더캠프(이하 ‘캠프’)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다.

   * 통일리더캠프는 청소년들의 통일 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통일교육원에서 전국 초‧중‧고 학생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캠프(2016년 총 38회)

  o 남북 청소년들은 캠프에서 서로에 대해 알게 되고, 여러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과정에서 통일이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님을 보여주고자 한다.

□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열린 캠프에서 같은 조로 처음 만난 남북 청소년들은 남한 친구들이 평소에 어떻게 노는지, 북한에서도 학원을 많이 다니는지와 같이 평소에 궁금했던 점에 묻고 답하며 서로를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한다.

  o 남북한 아이들이 모였을 때 빠질 수 없는 주제인 통일에 대해서도 △왜 통일이 되어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통일인지 △탈북 과정을 통해 직접 체험한 분단 현실이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눠본다.

  o 함께 옥수수 국수 등의 북한 음식을 만들어 먹어보기도 하고, 대학 진학을 앞둔 수험생으로서의 고민도 같이 나눈 친구들은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북녘 땅을 바라보며 함께 통일의 꿈을 계속 꾸기로 약속하며 아쉬운 작별을 한다.

  o 1박 2일 간의 캠프를 통해 참가 학생들은 “북한 친구가 직접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으며 통일을 나의 문제로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낯설고 멀게만 느껴졌던 남한에서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를 만나게 되어 기뻤다.”라는 소감을 밝힌다.

□ 이 방송은 통일교육원(이하 ‘교육원’)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으며 교육원 누리집(http://www.uniedu.go.kr) 자료마당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교육원은 올해 △공감 영상 △만화 영화 △TV 특집다큐 등 다양한 통일교육 영상 자료를 제작‧배포해 왔으며,

  o 앞으로도 통일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과 보다 많은 국민들이 통일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통일교육 자료 개발에 힘써 나갈 것이다.

붙임  예고편 주요장면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남북한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통일 미래(KBS, 통일교육 관련 특집 방송)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