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지역 사회에서 활발히 이루어지는 탈북민 의료 지원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2-12
조회수
27641
주관부서 : 하나원 관리후생과
지역 사회에서 활발히 이루어지는 탈북민 의료 지원
- 하나원-조선대병원-광주새터민건강복지센터, 북한이탈주민 의료 지원 협약 체결 -


□ 북한이탈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24번째 의료 지원 협약이 체결된다.

  o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는 조선대학교병원․광주새터민건강복지센터와 2016. 12. 13.(화) 15:00 조선대학교병원(광주광역시 소재) 10층 회의실에서 협약식을 개최한다.

  o 의료 협약의 주요 내용은 △광주․전남 지역 북한이탈주민 의료 지원 △진료비 경감 및 진료 편의 제공 △지역 사회 북한이탈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 강화로 이루어져 있다.

□ 하나원은 정부3.0 민관 간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현재 총 23개 병원 및 단체와 의료 지원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번 협약은 광주․전남 지역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거점 병원의 확보라는 의미가 있다. 

  o 정부-민간 병원-민간 지원 단체 간 의료 협약 체결을 계기로 지역 사회 북한이탈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활동이 예상된다.

    * 이밖에 통일부 차원에서 전국의료인연합회 소속 33개 지방 의료원과 단체로 의료 지원 협약을 체결(2009. 9.)한 바 있다.

□ 하나원은 의료 지원에 대한 북한이탈주민의 높은 수요를 반영하여 △민간 병원-민간 지원 단체 간 의료 협약 체결 △관계기관 협력 의료비 지원 사업 △4개 병원(국립중앙의료원, 충남대병원, 서울의료원, 인천적십자병원) 내(內) 상담실 운영 등 북한이탈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 남한에 거주하는 탈북민 12,777명 대상 ‘가장 우선순위로 받고 싶은 지원’ 조사 결과 의료 지원이 40%로 가장 높음.(2014년 남북하나재단 실태조사)

 o 지역별 거점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탈북민들은 진료비 경감과 진료 편의를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에 매우 만족하며 병원 측도 탈북민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 통일부는 앞으로도 민간 및 공공 의료 기관과 의료 지원 협약 체결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북한이탈주민의 건강 증진 및 의료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다.

붙임  1. 북한이탈주민 의료 지원 협약 체결 일정 1부
      2. 북한이탈주민 의료 지원 현황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지역 사회에서 활발히 이루어지는 탈북민 의료 지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