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음악으로 통일을 소원하고 희망을 나누어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2-14
조회수
27969
주관부서 :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관리후생과
음악으로 통일을 소원하고 희망을 나누어요!
- 하나원,「2017년 맞이 희망 나눔 음악회」열어 -


□ 「2017년 맞이 희망 나눔 음악회」가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 대강당에서 2016. 12. 15.(목) 18:30~20:00 개최된다.

 o 하나원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희망찬 2017년 새해를 맞이하는 시점에 이번 음악회를 개최함으로써 하나원 교육생을 격려하고 이들의 정착 의지를 북돋울 예정이다.

 o 나아가「정부3.0」구현 차원에서 지역주민과 관련 기관 관계자, 자원 봉사자들을 초청하여 함께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이 북한이탈주민인 하나원 교육생과 마음을 열고 즐겁게 소통하고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 외부 초청 대상: 품곡마을 주민, 삼죽면 주민자치위원회 임직원, 안성문화원 회원, 하나원 자원봉사자들, 인근복지법인 성가원 원생 등 100여 명

□ 하나원은 북한이탈주민인 교육생들이 다양한 남한의 문화 예술을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o 먼저 출연진을 <전국시향연합회>․<유니쉐어>․<국제대 케이팝>․<평양민족예술단>․<팝페라가수 명성희>․<트로트가수 장태희> 등 분야별로 특색 있게 구성하였다.

  o 출연진들은 남한 주민들의 애창곡인 <이별의 부산정거장>, 통일 관련 노래인 <서울평양 반나절>․<그리운 금강산>, 북한에서 유행한 노래인 <휘파람>, 남한 대중가요인 <무조건> 등 트로트와 케이팝 그리고 가곡 등 다양한 장르를 공연할 예정이다.

    * 프로그램 및 출연진 소개는 <붙임> 참조

  o 특히 역경을 딛고 남한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는 선배들 중 북한이탈주민 예술인들로 구성된 <평양민속예술단>과 팝페라 가수인 명성희 씨가 출연한다. 이들은 즐거운 공연을 통해 하나원에서 교육 중인 후배들을 격려하고, 자부심을 갖고 정착을 준비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 팝페라 가수 명성희 씨(하나원 69기)

      - 명성희 씨는 북한에서 평양음악무용대학을 졸업하고 ‘영화방송음악단’에서 활동하다가 어머니 및 동생과 함께 2004년 12월 탈북하여 2005년 하나원에 입소하였다. 아버지는 1990년 ‘남북통일축구대회’에서 북한대표단의 감독을 맡았던 명경찬 씨이다.

      - 명성희 씨는 남한에 와서 서울예술대학 졸업 후 트로트 가수로 활동하였으나 이후 팝페라 가수로 전향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명씨는 한국예술인총연합회가 주관한 ‘2016 국제참예술인 글로벌 축전’에서 팝페라 부분「대상」을 수상하였다. (2016. 12. 3.)

     * 평양민속예술단(단장 정팔용, 하나원 12기)

      - 평양민속예술단은 2002년 창단되었으며 현재 단원은 30명이다.

      - 이 예술단은 창단 이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광복 70주년 기념행사’에서 공연하는 등 왕성한 활동(1,600 차례 공연)을 하고 있다. 아울러 교도소 등 어려운 이웃 시설에서 봉사 공연(80여 차례)을 하는 등 넉넉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o 이외에 다른 참가자들도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기관인 하나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재능 기부 차원에서 공연에 참여할 예정이다.

□ 하나원은 이번 「2017년 맞이 희망 나눔 음악회」가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남북한 주민 간에 마음의 벽을 허물어 사회 통합형 정착 지원 정책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는 한편, 교육생들의 향수를 달래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o 임병철 하나원장은 “음악회를 통해 고향은 남북한으로 각자 다르지만 모두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통일 염원을 한데 모으는 데 기여하고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을 다지게 하는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붙임   1. 프로그램 1부
           2. 출연진 소개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음악으로 통일을 소원하고 희망을 나누어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