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 구성, 북한인권법 이행 터전 마련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01-24
조회수
27988
주관부서 : 공동체기반조성국 북한인권과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 구성, 북한인권법 이행 터전 마련
- 1. 24.(화) 1차 자문회의를 시작으로 북한인권 정책에 대한 본격 자문 활동 -


□ 북한인권법 제5조에 따라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 정책 등에 자문을 수행할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가 구성된다.

 o 국회는 지난 1. 11.(수) 국회 교섭단체가 추천하는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 자문위원 10명의 추천 명단을 통일부에 보내왔고, 통일부 장관은 국회가 추천한 인사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였다.

 o 북한인권법 등에 따라 자문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이번 자문위원들의 임기는 2017. 1. 24.(화) 제1차 북한인권증진자문회의부터 시작된다.

 o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는 북한인권법 등에 따라 북한인권증진기본계획 수립 등에 관한 사항, 북한인권재단과 북한인권기록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자문을 수행한다.

□ 1. 24.(화) 14:00 제1차 자문회의에서는 통일부 장관이 참석하여 자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자문위원간 상견례와 향후 위원회 운영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 통일부 관계자는 “자문위원회 구성으로 북한인권증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제도적 터전이 마련된 만큼, 북한 주민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정책을 포함한 기본계획 수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 이라며,

 o “협상 과정에서 야당과의 견해차로 출범이 지연되고 있는 북한인권재단도 빠르게 설립되어 북한인권 정책을 실질적으로 집행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붙임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 자문위원 명단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북한인권증진자문위원회」 구성, 북한인권법 이행 터전 마련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