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2017년도 1학기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지원대학 선정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01-26
조회수
3115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학교통일교육과
대학생들을 위한 통일교육의 기회 확대
- 2017년도 1학기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지원대학 선정 -


□ 통일부는 올해 1학기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사업과 관련하여  「옴니버스 특강」 11개 대학, 「통일북한 강좌」 16개 대학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옴니버스 특강」의 경우, 총 11개의 대학 중 8개의 대학이 올해 처음으로  지원을 받게 되었으며, 3개 학교는 작년 2학기에 이어 올해 1학기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o 이번 심사에서는 학생들이 여성교육환경의료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쉽고 재미있게 통일북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참신한 주제를 중심으로 특강을 구성한 학교들이 대체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o 특히 일부 학교는 국내 전문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을 초빙하여 대학생들과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등 학생들에게 보다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이 돋보였다.

□ 「통일‧북한 강좌」의 경우, 총 16개 대학 중 13개 대학이 작년 2학기에 이어 올해 1학기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3개 학교가 올해 처음으로 이번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o 이번 심사에서는 지난해 강좌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학교들이 대학의 특성에 맞게 강좌 운영을 내실화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한 팀티칭을 통해 학제 간 융합 교육을 시도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교과 과정을 구성한 학교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o 특히 일부 학교는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스스로 기획하고 연구발표하게 하는 프로젝트(project) 학습방식(거꾸로 교실 : flipped-learning)을 도입하기도 하였다.

□ 작년 한 해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사업을 추진하면서, 총 24개 대학 5천 명 이상의 대학생들에게 통일북한에 대한 수준 높은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현장학습 등 새로운 경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o 이러한 사업을 통해, 새로운 특강 및 강좌 수업을 듣게 된 학생들은 기존의 ‘이론 중심’이 아닌 통일북한 전문가에 의한 현장감 있는 수업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표시하였다.

    * 사후 만족도 조사결과: 매우 만족 56%, 만족 37%, 불만족 6%, 매우 불만족 1%

  o 또한,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사업에 참여한 학교들은 신규 특강강좌 개설 및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진행하는 과정에서, 교내 ‘통일북한 문제 연구소’의 역할이 신장되는 등 통일교육 인프라를 확장하는 데 있어서도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

□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대학생들에게 지속적인 통일교육의 혜택을 주기 위해 작년에는 2학기에만 진행했던 사업을 올해는 1~2학기 모두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o 이번 1학기 사업과 관련하여, 작년 12월부터 ‘한국정치학회(‘16년도 위탁사업자)’를 통해 2017년도 1학기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대학들을 사전에 공개 모집(2016. 12. 12.~2017. 1. 13.) 하였으며, 그 결과 총 30여 개의 대학이 이번 사업에 지원 신청하였다.

     * 옴니버스 특강 18개 대학, 통일북한 강좌 18개 대학(20개 강좌) 신청

□ 올해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2월 초 공개모집 절차를 통해 새로운 위탁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는 각 대학에 필요한 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o 한편, 올해 2학기 기간의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사업 지원대상 모집은 새로운 위탁사업자가 선정된 이후, 4월 말~5월 초에 추가로 진행될 것이다.

□ 통일부는 작년 한해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사업의 성과가 높았던 것을 바탕으로, 올해는 보다 많은 대학생들이 통일북한에 대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추진할 계획이다.

  o 또한, 특강강좌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monitoring) 및 컨설팅(consulting) 기능 강화를 통해 대학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붙임: 2017년 1학기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지원사업 선정 대학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2017년도 1학기 「옴니버스 특강 및 통일‧북한 강좌」 지원대학 선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