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서울로 7017에서 시작하는 「평화로 2017」 개막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10-11
조회수
4389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통일문화과

서울로 7017에서 시작하는 「평화로 2017」 개막
- 일상에서 만나는 한반도 평화와 미래 비전 -

 

□ 통일부(장관 조명균)는 2017. 10. 13.(금)~10. 15.(일)에 서울로 7017, 서울역광장 일대에서 「평화로 2017」 행사를 개최합니다. 

o 「평화로 2017」의 표어(슬로건)는 ‘서울로 7017, 평화로 2017’이며, 평화로․통일로․미래로*의 세 가지 주제로 국민들이 일상에서 평화와 통일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 ‘로’: ①한자어 ‘길 로(路)’, ②영어 ‘~로(Toward)’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님. 

o 이번 행사는 정부․지방 자치 단체와 통일 관련 공공․학술 기관 및 민간단체 등이함께 참여하여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대국민 소통의 장이 될 것입니다. 

□ 먼저, 「평화로」 거리로 꾸며지는 서울로 7017에서는 국민들이 약 1킬로미터의고가를 걸으면서 한반도 종단 체험을 할 수 있는 ‘한반도 평화 트레킹’ 등 다양한 국민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o 서울로 7017 고가 위에 제주․서울․개성․평양 등 한반도 주요 도시의 남북협력에 관련된 사진ㆍ상징물 등을 설치하여, 참여자들이 서울로 7017 고가를걸으면서 남북 관계의 변화 과정과 주요 행사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o 또한, 정부의 국정 과제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서울로 7017 장미광장에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소개하는 영상 프로그램도 마련하였습니다.현장에서 모인 다양한 의견은 정책을 세울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 「통일로」 행사장으로 꾸며지는 서울역광장에는 부스 전시 행사와 특별전시 프로그램(평화열차 테마 전시관, 평창 동계 올림픽 홍보관 등)이 마련됩니다. 

o 올해 전시 부스는 과거에 하나의 기관에서 하나의 부스를 운영하던 방식에서벗어나, 71개의 통일 관련 기관․단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8개*의 주제별 부스(58개)와인터넷 공모(8. 24.~9. 12.)를 거쳐 선정된 3개의 국민 참여 부스를 운영합니다. 

* 8개 주제별 부스: 대북 지원, 사회 문화, 정착 지원, 개성공단(남북경협 포함), 이산가족, 북한 인권, 평화 비전(교육․청소년 포함), 지자체․공공 기관 등 

- 특히, 국민 참여 부스는 △고교생 학술 동아리 △대학생 오락과 동아리 등 청소년․학생층의 자발적인 참여로 준비됩니다. 

o 평화열차 테마 전시관은 관람객들이 이동함에 따라 가상으로 평화 열차가 움직이는 쌍방향 소통(디지털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쌍방향 소통(인터랙티브(Interactive))전시: 기존의 일방적인 전시에서 벗어나 관람객이 직접 작품 완성에 참여하거나 흔적을 남기는 등 협력․소통이 중요한 전시 방식 

o 평창 동계 올림픽 홍보관은 이글루 형태의 돔 공간으로, 여기에서 국민들이손쉽게 동계 올림픽 종목(아이스하키, 바이애슬론, 컬링 등)을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만리동광장에 설치되는 「미래로」에서는 가족 단위의 참여자들이 한반도 평화․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평화․통일 체험존’, 국민참여 방식으로 진행되는 ‘상설 무대 공연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o ‘평화․통일 체험존’에서는 △한반도 자전거 투어(가상현실 방식의 자전거를 통한 한반도여행 프로그램) △평화․통일 사진전(북한 주민들의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사진 전시)△한반도 레고(대형 레고 체험장에서 한반도에 넣고 싶은 조형물을 조립)△통일 요리 교실(북한 음식 만들기 체험․시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특히, 윤슬 공연장 내에서 진행되는 ‘평화와 통일 뉴스’는 청소년․학생 등이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관련된 뉴스 진행과 기사 작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며, 통일부 출입 기자단 등 방송․취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재능 기부 방식으로 참가자들을 지도해 줄 예정입니다. 

o 상설 무대에서는 공모 등을 통해 선정된 7개의 팀이 합창, 사물놀이, 힙합,토크쇼 등 다양한 공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특히, 10. 15.(일) 13:00~14:00에는 세계적인 성악가 ‘폴 포츠(Paul Potts)'*가좌절을 딛고 인생 역전을 이룬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며, 그리움을 주제로 한 곡을 공연할 예정입니다. 

* 폴 포츠(47세): 영국 아이티브이(ITV) 오디션 프로그램 ‘브리튼즈 갓 탤런트(Britain's Got Talent)’ 2007년 우승자, 휴대전화 판매원으로 가난, 교통사고, 종양 수술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낸 오페라 가수 

□ 이외에도 기념식, 명사 강연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o 10. 14.(토) 14:00에 만리동광장 상설 무대에서 개최되는 기념식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부스 전시 참여 기관 대표․관계자와 일반 국민들이 함께 참여합니다. 

o 10. 15.(일) 14:00~17:00에 동자아트홀에서 열리는 명사 강연은 일상에서 한반도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으며, △정혜신 원장(인문학) △송길영 다음 소프트 부사장(미래) △현정화 감독(스포츠)의 특강이 이어집니다. 

□ 통일부는 이번 행사가 국민들이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내 일상의 문제로 생각하고, 통일 관련 기관․단체들이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o 보다 자세한 내용은 「평화로 2017」 누리집(www.unikorea.go.kr/peace2017)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붙임 1. 「평화로 2017」 행사 개요

       2. 「평화로 2017」 포스터.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통일부가 만든 서울로 7017에서 시작하는 「평화로 2017」 개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