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서울로 7017에서 시작하는 「평화로 2017」 개막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10-11
조회수
29739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통일문화과

서울로 7017에서 시작하는 「평화로 2017」 개막
- 일상에서 만나는 한반도 평화와 미래 비전 -

 

□ 통일부(장관 조명균)는 2017. 10. 13.(금)~10. 15.(일)에 서울로 7017, 서울역광장 일대에서 「평화로 2017」 행사를 개최합니다. 

o 「평화로 2017」의 표어(슬로건)는 ‘서울로 7017, 평화로 2017’이며, 평화로․통일로․미래로*의 세 가지 주제로 국민들이 일상에서 평화와 통일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 ‘로’: ①한자어 ‘길 로(路)’, ②영어 ‘~로(Toward)’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님. 

o 이번 행사는 정부․지방 자치 단체와 통일 관련 공공․학술 기관 및 민간단체 등이함께 참여하여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대국민 소통의 장이 될 것입니다. 

□ 먼저, 「평화로」 거리로 꾸며지는 서울로 7017에서는 국민들이 약 1킬로미터의고가를 걸으면서 한반도 종단 체험을 할 수 있는 ‘한반도 평화 트레킹’ 등 다양한 국민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o 서울로 7017 고가 위에 제주․서울․개성․평양 등 한반도 주요 도시의 남북협력에 관련된 사진ㆍ상징물 등을 설치하여, 참여자들이 서울로 7017 고가를걸으면서 남북 관계의 변화 과정과 주요 행사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o 또한, 정부의 국정 과제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서울로 7017 장미광장에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소개하는 영상 프로그램도 마련하였습니다.현장에서 모인 다양한 의견은 정책을 세울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 「통일로」 행사장으로 꾸며지는 서울역광장에는 부스 전시 행사와 특별전시 프로그램(평화열차 테마 전시관, 평창 동계 올림픽 홍보관 등)이 마련됩니다. 

o 올해 전시 부스는 과거에 하나의 기관에서 하나의 부스를 운영하던 방식에서벗어나, 71개의 통일 관련 기관․단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8개*의 주제별 부스(58개)와인터넷 공모(8. 24.~9. 12.)를 거쳐 선정된 3개의 국민 참여 부스를 운영합니다. 

* 8개 주제별 부스: 대북 지원, 사회 문화, 정착 지원, 개성공단(남북경협 포함), 이산가족, 북한 인권, 평화 비전(교육․청소년 포함), 지자체․공공 기관 등 

- 특히, 국민 참여 부스는 △고교생 학술 동아리 △대학생 오락과 동아리 등 청소년․학생층의 자발적인 참여로 준비됩니다. 

o 평화열차 테마 전시관은 관람객들이 이동함에 따라 가상으로 평화 열차가 움직이는 쌍방향 소통(디지털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쌍방향 소통(인터랙티브(Interactive))전시: 기존의 일방적인 전시에서 벗어나 관람객이 직접 작품 완성에 참여하거나 흔적을 남기는 등 협력․소통이 중요한 전시 방식 

o 평창 동계 올림픽 홍보관은 이글루 형태의 돔 공간으로, 여기에서 국민들이손쉽게 동계 올림픽 종목(아이스하키, 바이애슬론, 컬링 등)을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만리동광장에 설치되는 「미래로」에서는 가족 단위의 참여자들이 한반도 평화․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평화․통일 체험존’, 국민참여 방식으로 진행되는 ‘상설 무대 공연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o ‘평화․통일 체험존’에서는 △한반도 자전거 투어(가상현실 방식의 자전거를 통한 한반도여행 프로그램) △평화․통일 사진전(북한 주민들의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사진 전시)△한반도 레고(대형 레고 체험장에서 한반도에 넣고 싶은 조형물을 조립)△통일 요리 교실(북한 음식 만들기 체험․시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특히, 윤슬 공연장 내에서 진행되는 ‘평화와 통일 뉴스’는 청소년․학생 등이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관련된 뉴스 진행과 기사 작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며, 통일부 출입 기자단 등 방송․취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재능 기부 방식으로 참가자들을 지도해 줄 예정입니다. 

o 상설 무대에서는 공모 등을 통해 선정된 7개의 팀이 합창, 사물놀이, 힙합,토크쇼 등 다양한 공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특히, 10. 15.(일) 13:00~14:00에는 세계적인 성악가 ‘폴 포츠(Paul Potts)'*가좌절을 딛고 인생 역전을 이룬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며, 그리움을 주제로 한 곡을 공연할 예정입니다. 

* 폴 포츠(47세): 영국 아이티브이(ITV) 오디션 프로그램 ‘브리튼즈 갓 탤런트(Britain's Got Talent)’ 2007년 우승자, 휴대전화 판매원으로 가난, 교통사고, 종양 수술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낸 오페라 가수 

□ 이외에도 기념식, 명사 강연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o 10. 14.(토) 14:00에 만리동광장 상설 무대에서 개최되는 기념식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부스 전시 참여 기관 대표․관계자와 일반 국민들이 함께 참여합니다. 

o 10. 15.(일) 14:00~17:00에 동자아트홀에서 열리는 명사 강연은 일상에서 한반도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으며, △정혜신 원장(인문학) △송길영 다음 소프트 부사장(미래) △현정화 감독(스포츠)의 특강이 이어집니다. 

□ 통일부는 이번 행사가 국민들이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내 일상의 문제로 생각하고, 통일 관련 기관․단체들이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o 보다 자세한 내용은 「평화로 2017」 누리집(www.unikorea.go.kr/peace2017)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붙임 1. 「평화로 2017」 행사 개요

       2. 「평화로 2017」 포스터.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서울로 7017에서 시작하는 「평화로 2017」 개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