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반도 국제포럼 2017」 개최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10-16
조회수
5276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국제협력과

「한반도 국제포럼 2017」 개최
‘전환기 한반도 평화와 국제 협력’을 주제로
국내외 한반도 전문가가 참석하여 다양한 방안을 논의

 

  통일부는 10. 17.(화) 오전 9시 30분에 웨스틴조선 호텔 오키드 룸에서 ‘전환기 한반도 평화와 국제 협력’을 주제로 「한반도 국제포럼 2017(Korea Global Forum 2017)」을 개최합니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한반도 국제포럼」은 2010년 창설된 이래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미․중․일․러․유럽․아세안 등 주요국 전․현직 관료 및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한반도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식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아산정책연구원의 주관으로 열리는 올해 포럼에서는 현재 한반도의 안보 상황을 분석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제 사회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한반도 국제포럼 2017」 개회식에서는 함재봉 아산정책연구원 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박재규 경남대 총장(전(前) 통일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제1세션에서는 ‘한반도 평화의 길’이라는 주제로, 이안 안토니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 유럽안보프로그램 국장, 렉슨 류 카네기 재단 선임연구위원, 고경빈 평화재단 이사(전(前) 통일부 정책홍보본부장), 도쿠치 히데시 일본정책연구대학원 수석연구위원, 주 펑 난징대학교 교수가 참석하여 아산정책연구원 함재봉 원장의 사회로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제1세션 이후 오찬 시에는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이 오찬사를 할 예정입니다.

  이어지는 제2세션에서는, 필립 스티븐스 파이낸셜타임스 칼럼니스트의 사회로 존 에버라드 전(前) 북한 주재 영국대사, 전봉근 국립외교원 안보통일연구부 교수, 옹 켕용 난양공대 라자라트남 국제대학원 수석부이사장(전(前) 아세안 사무총장), 에반스 리비어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위원, 다나카 히토시 일본총합연구소 이사장이 참석하여 ‘국제 사회에 대한 북한의 도전과 국제 협력’에 대해서 토론할 예정입니다.

  「한반도 국제포럼 2017」은 한반도 평화 통일에 대한 국제 사회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개최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8월 일본, 9월 벨기에·독일에서 세미나를 개최하였으며, 오는 11월에는 미국에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통일부는 「한반도 국제포럼」뿐만 아니라 다양한 통일 외교 활동을 통해 북핵 문제 해결, 한반도 평화 구축, 남북 관계 발전 등에 힘쓰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한반도의 평화 통일을 위해 주변국 지지를 강화하고 국제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 「한반도 국제포럼 2017」에서는 한영 동시통역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kgforum.kr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한반도 국제포럼 2017」 세부 내용 1부.
       2. 「한반도 국제포럼 2017」 주요 참석자 1부.
       3. 「한반도 국제포럼 2017」 포스터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한반도 국제포럼 2017」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