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탈북 청소년 대안 학교 부지 확보 쉬워진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8-03-06
조회수
29355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정착지원과

탈북 청소년 대안 학교 부지 확보 쉬워진다
- ‘폐교 공립 학교 부지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북한이탈주민법 개정’ -

 

□ 2016. 9. 2. 국회 외통위 소속 원혜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하고 지난 2018. 2. 20.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정부로 이송되어 온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3. 6.(화)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 다음 주 중 공포·시행될 예정입니다.

□ 이번 법 개정에 따라 탈북 청소년을 교육하는 대안 교육 시설은 향후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공유 재산을 학교 부지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o 통일부·교육부·남북하나재단은 그간 총 9개의 탈북 청소년 대안 학교에 운영비 등을 지원해 오고 있으나, 부지는 민간이 자체적으로 임대하고 있어 임대료 부담 문제와 함께 교육 환경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 △인가 대안 학교 4개(한겨레 중․고등학교, 여명학교, 하늘꿈학교, 드림학교), △미인가 대안 교육 시설 5개(다음학교, 반석학교, 우리들학교, 한꿈학교, 해솔직업사관학교)

  o 이번에 개정안이 의결됨에 따라 그간 탈북 청소년 교육을 시행해 온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인가 대안 학교) 총 4개소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에 따라 기존 공립학교 등의 유휴 공간(폐교·이적지)을 학교 설립용 부지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또한, 미인가 대안 교육 시설은 향후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인가 시 개정법률안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현재 탈북 청소년은 총 3,102명으로 그중 약 82%인 총 2,538명이 일반 초·중·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으며, 564명은 대안 교육 시설에 재학하고 있습니다.

  o 통일부는 앞으로도 탈북 청소년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통일을 준비하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 붙임: 1. 탈북청소년 대안교육시설 현황 1부.
             2. 북한이탈주민법 개정안(신구조문 대비표)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탈북 청소년 대안 학교 부지 확보 쉬워진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