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농촌청년 팀의 "그린나래" 인재 육성 플랫폼

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10기 윤혜지, 이다현입니다. 지난 23일, 저희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통일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본선진출팀인 '농촌청년'팀을 만나고 왔습니다.
농촌청년 팀은 앙트러프러너쉽(기업가 정신)을 전공하는 여대생 세 명으로 이루어진 조인데요,굉장히 밝고 유쾌한 에너지를 가진 조였답니다!

사업 설명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는t 농촌청년팀 (사진_이다현 기자)사업 설명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는t 농촌청년팀 (사진_이다현 기자)

농촌청년 팀은 앞선 독일의 사례와 조정래 작가의 '명견만리'라는 책에 주목하며 통일 이후의 한국에서 북한 청년들이 본인의 역량을 어떻게 발현시켜나갈 수 있을 지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합니다. 그 고민의 끝에 청년+농촌 이라는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스스로 사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2030 장마당 세대가 갖고있는 역량임에 주목했고통일한국 경제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그들에게 체계적인 창업 교육의 부재는 북한 창업 인재들의 능력을 발현하는데 장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북한 인구의 4분의 1 이상이 농업종사자라는 사실에 착안하여 '그린나래'는 북한에서의 생계형 경험과 미래사회의 무기라고 여겨지는 '농업, 식량'을 창업교육의 키포인트로 잡았다고 합니다. 그린나래 창업학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저희가 만든 동영상을 보실까요?

통일창업 아이디어 공모전-농촌청년 팀의'그린나래'인재 육성 플랫폼

1/4
북한 인구에서 농업종사자가 차지하는 비율
장마당에서 생산, 유통, 판매의 과정을 생생히 경험했던 북한의 2030 장마당세대들이 통일한국에서 어떻게 그들의 역량을 발휘시킬 수 있을지 우리는 고민해보았습니다.
부산에서 열린 취업박람회에 참가했지만, 기술이 없다는 이유로 번번이 낙방했어요.
-북한이탈주민 OOO 씨

해답은?
농업창업 !
그린나래는 스스로 창업의 모든것을 해결해야 했던 북한의 청년들에게 창업기회를 제공해주고,
체계화된 창업 교육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는 플랫폼입니다.

그린나래 창업학교 학생들은 각 농업지역으로 1년간 파견되어 실제 창업에 필요한 전문 교육을 받습니다.
또한 일손 돕기 등의 실무교육을 통해 멘토 농가로부터 일당을 받게 됩니다.
그린나래 창업학교 1년 과정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그린나래 창업교육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면 총 세 단계의 교육 단계를 밟게 되는데요,
1단계에서는 농촌에서 직접 농사의 전반적인 과정들을 체험하고 배우며 몸에 익히는 작업을 합니다.
2단계에서는 본격적인 창업 교육이 시작되는데요,
체계적인 창업 교육을 통해 결정한 창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사업화시키는 과정을 도와줍니다.
3단계에서는 창업 이후, 시장과 매출에 대한 전략을 제시해주며 창업을 갖 시작한 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3단계의 교육과정 이후 장기적인 사업 성공을 위해 그린나래는 현황 조사와 홍보까지 적극적으로 서포트합니다.

그린나래 웹사이트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그린나래 홈페이지에서는 창업에 관심있는 농업창업가들이 서로의 고민, 노하우, 경험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운영되며,
스스로 창업을 시작하기 어려운 북한의 청년들을 위해 동업자를 만들 수 있는 코워킹 플랫폼이 제공되어집니다.
더 나아가 자본 유치가 어려운 북한의 청년들에게 이에 대한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투자자와의 연결을 도와주며,
투자자들에게도 명확하고 획기적인 사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함께프로젝트 사이트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소식 창고에서는 농업과 관련된 아이디어나 상품에 뒤쳐지지 않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농업기술창고에서는 농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창업가들에게 시기별로 적절한 농업정보를 제공하여 줍니다.

또한, 농업경영창고에서는 농업창업가들에게 필요한 경영 정보와 농산물 정보를 모아서 제공합니다.

그린나래의 아이디어는 통일 한국의 실정에 맞을 뿐아니라 현 상황에서 탈북민에게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아이디어입니다.
탈북민의 99%가 도시에 거주하는 상황에서 탈북민 창업의 바람직한 방향이 될 것입니다.
-박현선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2017.8.15~16 1차 창업캠프 일정표2017.8.15~16 1차 창업캠프 일정표

그린나래는 현재 탈북민과의 1,2차 창업캠프 진행후 그들의 아이디어를 사업화 시킬 시제품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농업이 힘이다! 북한청년의 농업창업 그린나래가 함께 합니다!
현재 2017 통일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크라우디 펀딩이 진행 중입니다.
통일한국의 미래를 고민하고, 아이디어 제시를 넘어 실제 탈북민과의 협의 끝에 본인들의 창업아이템을
구체화 과정중에 있는 이들에게 응원의 한마디와 투표 부탁드립니다!!!

제10기 유니콘 통일부대학생기자단,윤혜지 숭실대학교 일어일문학,haeji931211@naver.com 통일부

제10기 유니콘 통일부대학생기자단,이디현 동국대학교 불교학부,rpuncha@naver.com 통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