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보도

北신문, 인권문제 지적에 "지도부 전복 목적" 주장

(연합뉴스, 2018.3.19) 노동신문 "美, 반정부세력 선전·선동 노골적으로 부추겨"

(제네바 EPA=연합뉴스)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작된 유엔인권이사회(UNHRC) 제37차 총회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의 개막 연설 모습이 모니터에 비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북한 매체가 미국 등이 북한 인권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내정간섭이며 지도부 전복을 목적에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제국주의자들의 침략과 내정간섭책동을 단호히 짓부숴버려야 한다'는 제목의 정세논설에서 "미국은 국제법도 안중에 없이 오만하게 놀아대고 있다"며 "해마다 발표하는 인권보고서는 다른 나라의 내정에 마수를 뻗치고 지도부를 전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비난했다.

신문은 또 "미국은 다른 나라들에서 반정부 세력이 현 지도부나 전반적 사회체제를 반대하는 합법적인 선전과 선동을 하도록 노골적으로 부추기고 있다"며 "그 나라들이 법적으로 엄격히 처벌하면 인권을 침해한다고 걸고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그러한 나라들에 인권문제가 있다고 하면서 제재를 가하고 있다"며 "국제기구들을 발동하여 해당 나라들에 제재를 가하는 결의들을 조작하고 있다. 동맹국, 추종세력들이 여기에 합세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동신문은 지난 15일에도 논평에서 "미국이 반공화국 인권모략 책동에 광분하면서 우리의 대외적 영상을 훼손시켜 보려고 악랄하게 책동하고 있다"며 "있지도 않은 우리의 인권문제를 계속 확대시키며 악의에 차서 헐뜯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북한 매체가 자신들의 인권문제를 지적하지 말라고 잇따라 주장하고 나선 것은 오는 5월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문제가 의제화하는 것을 막으려는 선제적 조치라는 관측도 나온다.

아울러 유엔인권이사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

앞서 일본과 유럽연합(EU)은 15일(현지시간) 공동으로 북한인권결의안 초안을 제37차 유엔인권이사회에 제출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