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보도

미국 “북미 정상회담, 북한 인권 문제도 논의”

(한국일보, 2018.4.11)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 정례 브리핑

“비핵화 최우선, 다른 것들 논의될 수도”

북미 회담 공식화에 이어 의제도 구체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내각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가운데 존 볼튼 국가안보보좌관이 안경을 고쳐 쓰다 트럼프 대통령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북미 정상회담 의제로 비핵화뿐 아니라 북한 인권 문제도 논의될 수 있다는 미국 정부의 공식 언급이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5말 6초’로 개최시점을 언급하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역시 정상회담 사실을 공개 하는 등 북미 정상회담의 본격적인 시동이 걸린 가운데 회담 의제까지 구체적으로 거론되는 모습이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오는 5월 또는 6월에 북한과 정상회담이 열리면 북한 인권 문제를 제기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 보통 큰 견해 차이가 있는 나라들과 대좌해 회담할 기회가 있을 때 그 문제가 언급된다. 나는 그 (북 인권) 문제도 (정상회담에서) 언급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나워트 대변인은 “그러나 김정은이 기꺼이 준수할 용의가 있다고 하고, 기꺼이 노력하겠다고 하는 한반도 비핵화가 분명히 최우선 의제이고, 다른 것들도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한과 미국의 개념이 일치하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대통령이 결정한 것이다. 대통령을 대신해 말할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다만 그는 “북한이 비핵화할 준비가 됐다고 말할 때 우리는 그것에 대해 대화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카티나 애덤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지난 6일 미국의소리(VOA) 방송 인터뷰에서 “북한 정부가 북한 주민들의 기본적인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도록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