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이 제안하는 새로운 한반도
페이스북 트위터

전체

  1. 제안시작
  2. 제안진행
  3. 제안종료
  4. 답변종료
카테고리 : 통일교육 제안기간 : 2021.06.27~2021.07.27
제안인
김** 님
제안일자
2021.06.27

학교 통일교육 수업 가이드라인 제안

제안내용

본 제안내용은 2021. 6. 26(토)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의 Session 47. 한국통일교육학회 분과에서 발표한 논문에서 “‘보이텔스바흐 합의(Beutelsbacher Konsens)’ 를 바탕으로 한 학교 통일교육 가이드라인 연구”에서 학교 통일교육 수업 가이드라인의 제안 부분만 올립니다. 전체논문은 해당 학술대회 한국통일교육학회 자료집에 들어 있습니다. 학술지에 투고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제안자 김상무(동국대 경주캠퍼스 교직부 교수)
-----------------------------------------------------------------------------

III. 통일교육의 수업 가이드라인 제안

  지금까지의 논의를 정리하여 학교 수업에서 활용할 구체적인 통일교육의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학습목표
1. 통일교육은 통일을 지향하며 남북한의 평화공존과 남한 사회내부의 다양한 견해를 가진 사람들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평화역량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일반적인 평화교육에서 말하는 평화역량이란 국제적ㆍ국가적ㆍ사회적ㆍ집단적ㆍ개인적    수준에서 폭력이나 갈등, 공격성을 야기ㆍ지원하는 구조와 정당화하는 논리를 적확하 게 분석하는 역량, 그리고 동시에 국가적ㆍ사회적ㆍ개인적 갈등을 문명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이다. 본 논문은 일반적인 평화교육이 아니라 평화교육의 관점에서 통일교육을 논의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평화역량은 통일과 북한문제와 관련한 역량을 말한다. 이는 통일과 북한문제에 관한 지식, 분단이 가져다 준 비평화적 구조와 이를 극복하는 필요한   인식과 성찰, 평화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성취해나가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행위역량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교수-학습원칙
2. 학교 내외에서 통일교육을 수행함에 있어서 수업의 준비나 실행에 있어서 ‘보이텔스바흐 합의’의 원칙을 적용한다. 이는 통일교육이 주로 실시되는 사회, 도덕/      윤리, 지리 과목의 수업이외에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범교과주제학습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첫째, 교사나 교육과정의 일방적인 주입/교화는 허용되지 않는다. 통일과 북한문제와 관련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이라도 일방적으로 수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견해를 함께 제시하여 토론한다. 예를 들어 반드시 통일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다양한 견해를 표현하고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 통일교육의 내용은 통일교육원의 통일교육지침을 준용하되, 반인권적이거나  비민주적인 내용이 아니라면 이 지침의 내용에 반대하는 견해도 제시하여 함께 토론 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교사나 교육과정의 일방적인 주입은 금지되며, 정치ㆍ사회와 학계의 통일 과 북한문제에 관한 논의에서 논쟁적인 것은 학교 수업에서도 논쟁적으로 다루어     져야 한다.
-셋째, 학생들은 통일과 북한 문제에 대해 자신과 공동체의 이해관계를 함께 고려하여 인식하고 독자적으로 판단하며 다양한 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육성 하도록  한다. II장에서 서술한 것처럼 ‘보이텔스바흐 합의’ 세 번째 원칙은 학습자의 이해관계 인식과  행위 역량 육성 원칙이다. 그런데 한국처럼 개인적인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서는 공동체에 대한 배려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자신의 이해관계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해관계를 고려하는 원칙으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교육과정 재구성
3. 통일교육의 핵심과목인 사회와 윤리/도덕 과목을 중심으로 교과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에서 토론이나 수행평가 등에서는 학생들의 생활세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주제를 다루도록 한다. 통일문제가 나의 이상생활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해야 이에 대한 관심과 통일교육의 효과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남북한 사회의 일상의 비평화구조와 현상을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 토론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비평화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행위역량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사회와 도덕/윤리, 지리 교과의 내용을 중심으로 범교과주제학습, 창의적 체험활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각 학교상황에 맞는 통일교육 관련 교육과정을 재구성     한다
-한 학기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범교과주제 학습으로 통일교육을 실시한다. 이 때  국어, 도덕/윤리, 사회, 역사, 지리, 음악, 미술, 체육 등의 교과목 교사들이 함께 협의하여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한다. 예를 들어 남한과 북한의 언어정책이  어떤 점에서 같고 어떤 점에서 다른지 비교하고, 왜 이런 차이와 유사성이 생겨났을 지에 대해 토론하게 한다. 그리고 그런 차이와 유사성이 사회윤리, 사회정책, 역사서술, 음악, 미술, 체육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들을 통합한다면 어떤 방안이 가능한지를 토론하게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해 통일교육을 실시할 경우 학생들의 관심과 생활세계와 밀접한 주제를 선택하고, 인지ㆍ정의ㆍ행동적 영역을 포괄하는 통합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수업운영방법
5. 수업방법: 수업에서는 강의식 방법 보다는 프로젝트, 발표, 토론, 협동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이 때 초ㆍ중등 학교의 학습자 발달 단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활용한다
6. 토론수업의 원칙: 표현의 자유, 상호존중, 자신의 오류 가능성 인식과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자세  
-토론수업을 진행하는 경우, 참여하는 학생들은 누구든지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표명할 수 있는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수업의       원칙임을 분명하게 밝힌다.
-모든 학생들은 한편으로는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견해가 틀릴 수 있고, 자신이 가진 정보가 오류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토론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신의 견해가 틀리거나 한계가 있다고 판단되면 그 견해를 바꿀 수 있다는 개방적이고도 합리적인 사고를 갖추도록 한다. 그것이 성숙한  민주시민의 자세임을 주지시킨다
7. 논쟁성 재현의 범위
-논쟁적인 주제에 대해 대립하는 견해들을 어느 정도까지 다룰 것인지에 대해서는  교사의 냉철하면서도 학교교육 현실을 고려한 합리적인 판단을 필요로 한다. 대      립하거나 경쟁하고 있는 주요 입장들을 중심으로 다루되 적어도 다른 소수의 견해도 있음을 인식하게 해야 한다.

■논쟁적인 주제를 다룰 때의 교사의 역할과 중립성
8. 논쟁적인 주제를 다룰 때 교사의 역할
-교사는 논쟁이 활발하게 진행될 경우 관찰자 혹은 사회자의 역할, 학생들이 토론에 소극적이거나 무관심할 경우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극해야 한다. 필요하면 자신의 의견을 밝힘으로써 토론을 촉발시켜야 한다
9. 논쟁적인 주제를 다룰 때 교사의 중립성
-교사에게 요구되는 중립성이란 교사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특정 견해를 일방적으로 옹호하거나 확산시키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지, 교사가 자신의 견해를 무     조건 드러내서는 안 된다는 관점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논쟁적인 주제에 대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중립성이 기계적인 양비론이어서는 안 된다. 교사의 의견 표명은 평화, 인권, 정의, 민주주의 가치를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쟁점이 되는 주제에 대해 교사도 의견을 표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요청할 때, 그리고 반인권적이거나 비민주적인 견해가 토론을 지배할 때는 반대편의 입장에서 견해를 분명히 밝힐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교사의 견해도 토론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반인권적이고 비민주적인 견해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그 정당성에 대해 토론하게  하고, 그래도 반인권적이고 비민주적인 견해가 우세할 때는 교사가 분명하게 비      판하여야 한다. 이는 북한사회의 문제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남한 사회 내부의 문제에 대해서도 동일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평가
10. 사회, 도덕/윤리, 지리, 국어 등의 과목 수행평가에 통일과 북한문제 관련 주제를 과제로 제시하고 평가에 반영한다. 수업시간에 수행하는 토론이나 발표를       생활기록부에 세부특기사항에 기재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한다.
조회 976건

의견작성 하기

의견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