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연설/인터뷰

연설/인터뷰

제12기 통일정책지도자과정 수료식 인사말

작성자
황덕화
작성일
2017-12-14
조회수
674

2017.12.14.(목) 11:00, 통일교육원 제2교육관, 통일부차관 천해성

제12기 통일정책지도자과정 수료생 여러분! 오늘 모든 교육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이렇게 수료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1년 동안, 열정과 성의를 가지고 교육에 임해주신 모두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모범적인 활동으로 상을 받으신 분들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수료생 여러분들은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통일정책 및 북한문제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역량을 키우면서 통일한국에 대한 비전을 정립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육생 여러분들 간 서로 동고동락하면서 좋은 추억도 많이 쌓았을 것입니다.

수료생 여러분!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과 갈등이 그 어느 때 보다 크고 남북관계도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올해 문재인 정부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남북관계 복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아직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긴 호흡을 가지고 정책을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문재인의 한반도정책」 은 남북관계는 물론, 평화와 통일, 신경제지도 구상 등 한반도의 미래를 이끌어 갈 포괄적 구상입니다.
정부는 국민의 참여와 소통,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정책을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남과 북이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면서 함께 잘 사는 한반도를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평화와 경제협력의 선순환을 통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까지 아우르는 평화와 공동 번영의 질서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지혜와 힘을 모아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각 기관에서 핵심적인 임무를 담당하게 될 여러분들의 역할이 매우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각 기관으로 복귀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통일문제, 남북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재인의 한반도정책」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참석자 여러분! 통일정책지도자 과정은 2006년 처음 시작하여 지난 12년 동안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범국가 차원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해 오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한반도 통일에 대한 가치관과 비전을 정립하고 통일과 남북문제에 대한 정책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우수한 강사진 확보,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교육환경 개선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지금까지 473명이 우리 과정을 수료했고,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제12기 수료생들은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에 참여하였고, 교육생간의 우의가 매우 강하다고 들었습니다.
올해는 국내외 모두 특히 변화가 많았던 한해였던 만큼, 교육을 받는 동안 우리나라와 주변정세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앞으로 12기 여러분들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오늘은 수료식이지만 이것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 앞에는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어 나가야 하는 역사적인 소명이 놓여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번 과정을 통해 갈고 닦으신 한반도 통일미래에 대한 비전과 통찰력, 업무추진 역량을 바탕으로 정책지도자로서의 소임을 훌륭하게 수행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수료를 축하드리며, 여러분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건강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제12기 통일정책지도자과정 수료식 인사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02)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12-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