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통일부 영상

본문영역

통일영상

동해북부선을 연결하면 생기는 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장수민
작성일
2020-08-11
조회수
8908

지난 2020년 4월 27일 동해북부선 추진 결정 기념식! 
동해 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한반도 뉴딜 사업 
남북교류 사업에 빠지지 않는 철도 사업
그런데 철도를 연결하면?!
우리 경제에 활력이 생긴다?
그리고 뭐..? 뉴딜사업?! 무슨소리야?
*1935년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이 추진한 일련의 경제 정책
(미국 제32대 대통령 F.D.루즈벨트)

한통속에서 탈탈!! 털어드립니다!
한반도 통일 속사정 통일 썰풀이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철도가 있습니다.
경부선, 경의선, 호남선, 영동선 등과 달리 코레일 홈페이지를 뒤져도 보이지 않는 동해 북부선
이거 진짜 있는 노선인가요?
네! 있습니다!
정확히는 있었습니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 철도로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 있었습니다.

그러던 2020년 남북철도 협력을 계기로  53년만에 다시 복원될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휴전중인데 북한이랑 철도를 연결해도 괜찮은가요?
아닙니다!
이번에 복원하는 동해 북부선은 우리나라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이어지는 110.9km를 복원하는 사업으로 단선 전철로 건설됩니다!
남강릉~제진이면 우리나라인데 우리만하나요?

우리나라는 판문점 선언에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남북철도 공동조사도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다음해에 있었던 2019년 2월 28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교류사업도 잠정 중단됩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북미대화가 재개될 때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남북이 협력하여 할 수 있는 것부터 하자는 취지에서 동해북부선 복원사업을 결정합니다

대북 제재랑은 상관없이 하는 건가요?
이번에 복원하는 구간은 우리나라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대북 제재나 UN안보리 결의가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남측 구간 복원을 먼저 실행해서 남북 대화의 계기로 삼겠다는 생각입니다.

미국이랑 이야기 안해도 괜찮은 건가요?
우리 정부는 이번 사업으로 북한과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자재나 장비가 북한에 들어갈 때마다 단계별 협의가 필요하겠지만 미국과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복원사업에만 약2조원을 쓴다는데 결국 돈으로 일자리 만드는게 아닌가요?

향후 사업계획에 따른 적정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종합적으로 사업 규모를 확정한 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동해북부선과 현재 공사 중인 구간이 완공대면 동해를 따라 이어지는 한반도 철도망 기반을 마련할 수 있고요!
이 과정에서 물류개선과 산업단지 활성화 관광산업등 지역결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생산유발효과 47,426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9,188억원 고용유발효과 38,910억원 강원도 고용 SOC사업 중장기계획 수립, 강원연구원(2018)

약 4조원의 경제유발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개통후 40년간 고용유발 효과만 4만 명으로 예상합니다. 가장 주목할 점은 우리구간 110km 가 북한 구간까지 이어진다면 11,000km 철길이 열린다는 것입니다. 한반도 철도망을 통해 시베리아 횡단철도, 만주횡단처롣, 중국횡단철도 등 대륙으로 가는 길이 열립니다. 

철도는 통관 검역 절차가 복잡한건 알고 있어요?
오히려 비용이 더 나올걸요!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에 가입돼 있어 복합한 통관 검역 절차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관광, 물자수송등 물동량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남북협력 사업중에서  남북 철도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입니다!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하고, 국가의 균형발전에 기여까지! 어떻습니까? 이정도면 한반도 뉴딜사업 아닙니까? 하루빨리 11,000km가 열려 기차타고 아시아, 유럽등을 갈 수 있는 시대가 오기를 기대합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의 동해북부선을 연결하면 생기는 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홍보담당관 홍보담당관
  • 전화번호 :
    (02)2100-57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