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통일부 영상

본문영역

통일영상

[손미나X김재우의 통일왓수다] 시즌2 11회 너목보 승무원! 통일부 장관과 함께 '통일 싸이퍼'도전?! (with 유빈, 치타, 래원)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장수민
작성일
2021-06-21
조회수
5760

손/ 통일에 대해 남북한에 대해
더 넓고 더 알찬 지식을 전해드립니다.
김/ 본격 통일 뽀시래기들을 위한 방송
같이/ 통일 왓수다
김/ 미나, 통일부에서 아 통일부고 하면 안되겠구나. 통일레이블에서 힙합노래 낸거 알고 있어요?
손/ 그걸 말이라고 해요? 통일 싸이퍼.
김/ unity unity 나 몰라 패밀리 출신이다
손/ 그렇네요
김/ 그걸 어떻게 알았지?
손/ 그걸 왜몰라요 대한민국에서 제일 유명한 래퍼들이 참여했는데 그리고 일반인 지원자들하고 함께 노래를 만들고, 뮤직비디오도 만들었어요.
* 자료화면
손/ 갑자기 왜 물어봤어?
김/ 오늘 우리가 직접 통일싸이퍼 게스트를 섭외 했대요.
유빈씨도 계셨고, 치타씨도 계셨고
손/ 왜이래 진짜. 유리씨~ 보고 있죠?
김/ 게스트 잠깐 마주쳤는데 너무 잘생겼어요.
손/ 얼른 게스트분 모셔볼게요. 통일사이퍼에 참여하신 임신택님 함께 하십니다. 안녕하세요.
김/ 어서오세요. 유리야 빨리 티비꺼. 안돼~ 이렇게 멋진 분이 들어왔을때는 아내가 보면 안됩니다.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임/ 안녕하세요? 저는 통일사이퍼에 참여한 임신택이라고 합니다.
손/ 스튜디오가 환해졌어요.
김/ 목소리가 좋아요
손/ 오늘 자리배치 왜 이렇게 됐나요?
김/ 우리 신택이가 목소리가 좋네. 계속하지. 이어가요.
임/ 저는 현재 항공사 승무원으로 일하고 있거요.
김/ 근데 제가 이 분 다른 방송에 출연한 걸 본적이 있어요.
손/ 어디?
김/ 노래 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이런 아이돌 외모와는 다르게 목소리에 힘이 좋더라고.
손/ 혹시 노래 한소절 짤막하게 불러주실 수 있나요?
임/ 짧게 그냥 했던거...
내겐 그림 같았던 그대와 기억~
김/ 유리가 티비 꺼~
안돼안돼 오늘은 안돼
손/ 그런데 이런 목소리로 힙합 통일 사이퍼에 참여하신거예요?
장르 구분 없이 다 하시나봐요
임/ 제가 여러장르 음악을 좋아해서 힙합도 많이 듣긴 하는데 이런 기회에 한번 해보면 재미있지 않을까 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김/ 그런게 도전 했는데 짧게 나오시잖아요. 근데 그 장면을 통째로 잡아 잡수셨다 난리났었어요.
통일 사이퍼가 뭔가요?
임/ 힙합 용어라고 보시면 될거 같은데요 하나의 비트가 있고 그 위에 여러 래퍼분들이 자유롭게 가사를 얹는걸 말씀하시는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같은 비트인데 각자의 개성을 가사로 녹여내는거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손/ 통일 사이퍼. 가사도 쓰셨어요?
임/ 직접 다. 가수분들이랑 참가자 다 직접 써서.
손/ 진짜 의미가 있네
김/ 근데 이게 가사도 잘 써야 되고 랩도 잘해야되고 통일사이퍼 하고 싶다고 아무나 다 받아주진 않을거 같은데 어떻게 참여하시게 된건가요?
임/ 많은 지원자분들이 지원하신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한번 싱잉랩 같이 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어서 지원을 했는데 진짜인지는 모르게쓴데 싱잉랩으로 지원한게 저 혼자밖에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우연히 하게 됐습니다.
손/ 운이 좋은것도 다 운명이예요.
김/ 뭐가 운이 좋아요. 이거땜에 그렇지
왜 그런거 있잖아요 sns에 보면 상견례 프리패스 상으로 언급되는 연예인들이 몇 명 있거든요. 김재우나 엑소 수호나 아스트로 차은우, 샤이니 민호 이런 아이돌 분들이 프리패스상으로 쭉 뜨는데 이분도 그쪽이야.
손/ 통일 사이퍼가 연예인 3분과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였는데. 실제 연예계 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지원자분들도 한자리에 모이셨는데 어떤 분들이셨어요?
임/ 중학교 도덕 선생님, 의과대에 다니고 있는 의서랑 역사래퍼 대상 받은 현정님, 케이팝 학과 다니고 있는 지원이, 스타트업 대표 하고 있는 서욱진님 이렇게 총 6명 같이 하게 됐습니다.
손/ 직업들도 다양한데
김/ 왜 우리를 안불러 주셨지?
손/ 그러니까 난 그게 궁금해 할 수 있었는데
김/ 정말 너무 서운한데 unity 할수 있는데 참 너무..
손/ 이 노래 참여하면서 직접 가사를 쓰셨다고 하셨잖아요
* 자료
손/ 저런거 어ᄄᅠᇂ게 쓰지?
김/ 가사를 보니까 오프닝때 승무원이라고 했던게 생각이 나는데 가사를 썼을 때 어떤 내용을 담고자 했었나요?
임/ 처음에는 평화를 중점으로 두고 쓰고 싶었는데 한반도를 생각하다보니까 평화가 바로 옆에 있는거잖아요. 그러다보니까 그런걸 표현하고 싶었고 나중에 정말 평화적으로 교류가 된다면 비행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아시아와 유럽을 이어서 여행하는걸 표현을 해서 쓰고싶었습니다.
김/ 혹시 승무원으로 활동하시면서 비행하실 때 북한 위를 지나가보셨다거나 아니면 북한의 풍경을 보신적 있나요?
임/ 저는 위로 바로 지나간적은 없고 중국비행이나 돌아서 갈때는 기장님이 옆을 보라고 해서 본적은 있었고요. 다른 승무원 분들은 2018년도에 공연 갔을 때 그때 갔다온 친구들이..
김/ 우리 가수들 그때 갔을 때 그 항공사를 이용하셨구나. 그때 같이 가셨어요?
임/ 아뇨 저는 다른 일정이 있어서 못갔어요
손/ 다른 동료들이 해준 얘기 없었어요?
임/ 아무래도 제주도까지 비행하는 거리가 짧잖아요. 아무래도 평양이 더 가깝다 보니까 이륙하고 뭐 안했는데 착륙하는..
김/ 그렇게 가까운 거리구나 우리가. 너무 멀게만 느껴지는데
이륙하고 착륙하면 북한인데 그걸 못가고 있네 진짜
손/ 기분이 어땠을까 정말. 이 얘기 들었을 때 어떤 마음이셨어요?
임/ 일단은 승무원으로서는 나중에 스케쥴이 나오면 좋겠다. 빨리 일이 끝나니까 . 그런 생각을 했는데 정말 게이트도 비슷하고 가까운 거린데 못가고 있다는게 아쉬우면서도 같은 민족 같은 땅이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김/ 마지막 질문 제가 하려고 했는데 미나에게 질문할수 있는 기회를 드릴게요.
손/ 그래요? 알겠습니다. 통일왓수다에 나오시는 모든 분들게 드리는 공식 질문이있습니다.
임신택에게 통일이란?
임/ 통일이란 저는 통일은 평화라고 이야기 하고 싶고요. 저의 직업으로 이야기 하자면 좋은 스케줄을 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손/ 거기로 진짜 스케줄이 나오는 좋은 세상이 오면 얼마나 좋겠어요.
오늘 함께 해주신 임신택 승무원이라고 말씀드리는게 맞나요? 래퍼? 오늘 정말 감사하고요. 앞으로 정말 상황이 좋아져서 비행으로 평양까지 가셔서 비행기 안에서 노래도 한번 하시고 이런날이 오길 바라겠습니다. 저희는 다음 이시간에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올게요. 고맙습니다.
같이/ 안녕~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의 [손미나X김재우의 통일왓수다] 시즌2 11회 너목보 승무원! 통일부 장관과 함께 '통일 싸이퍼'도전?! (with 유빈, 치타, 래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홍보담당관 홍보담당관
  • 전화번호 :
    (02)2100-57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