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통일부 영상

본문영역

통일영상

[선공개] 요동치는 국제정세! 한반도는? ㅣ 통일클라스 ep2. 정치학자 김지윤 ㅣ ⏰4분 순삭ver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장수민
작성일
2023-01-18
조회수
1378

[요동치는 국제정세, 한반도 영향은?]

최근 들어서 더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어요. 바로 이 한 지역 때문인데 어딜까요?
중국 시진핑. 3년 연임 때문에 대만이요.
맞습니다. 대만이 정말, 정말 우리가 뜨거운 지역이라고 이제 표현을 할 수가 있겠죠.
많은 사람들이 언제든지 급변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얘기를 하고 있죠. 미국이나 뭐 유럽에서 이제 정보국에 있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2027년 얘기하는 사람도 있고, 2030년을 얘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혹은 심지어 2025년을 얘기하는 사람도 있어요
사실 이제 미국하고 중국하고 전쟁을 하게 된다. 라고 얘기를 한다면 결국 대만이 그 촉발이 될 것이다 라고들 보고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 아니 뭐 대만이 우리랑 뭐 사실상 단교 관계고 지금 그렇죠? 수교가 한 관계가 아니죠. 우리가 굳이 여기서 영향을 받을 수 있나 뭐 받아야 되나? 이런 생각을 할 수가 있는데
결국에는 만약에 전쟁이 났을 때 그리고 미국이 개입을 한다고 생각을 한다면 그렇다면 이 동북아 지역 전체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미국이 여기다가 뭐 대만에 다 올인을 할 수는 없는 거잖아요. 그러면 어디선가 빼와서 거기다가 뭐 군대를 투입을 시킨다든지 아니면 전략자산을 전개를 한다든지 그렇다면 사실 동북아에 있는 전략 자산이 그쪽으로 더 많이 가게 되면 한국 쪽에는 부족해질 수밖에 없죠.
그렇죠.
군대도 그렇고. 그렇다면 과연 그것을 북한에게 기회가 될까? 그렇게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렇게까지는 안 할 거다. 그리고 사실상 재래식 전력으로 본다면 한국이 훨씬 위에 있어요. 다만 북한은 핵을 가지고 있죠.
그래서 우리한테 어떤 영향이 올지 구체적으로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될 거야 라고 시나리오를 전개를 시켜줄 수는 없지만 우리가 그렇다고 해서 전혀 상관이 없다. 그거는 저기, 저기 태평양에 저쪽 아래쪽에서 일어나는 일이야 라고 완전히 우리를 격리시켜서 생각할 수도 없어요.
자, 이제 통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어떤 방식으로 통일이 될 거라고 생각하세요? 북한식 남한식?
당연히 대한민국에 네 자유유민주주의의 방식으로 돼야죠.
그렇죠.
우리가 북한이 여기를 내려와서 뭐 통일이 되는 건 상상도 안하잖아요.
당연히 통일이 내려면 지금 대한민국의 정치 시스템 사회 경제시스템이 그대로 한반도에 옮겨가는걸 생각을 하는데
자, 그러면 중국은 좋아할까요?
안 좋아 하겠죠.
답 빨리 나오잖아요.
자기네 바로 코앞에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있고 그 미국하고 동맹 국가고 싫겠죠. 당연히
그렇죠.
그리고 당연히 북한식으로 된다면 그거는 미국이 싫겠고 그래서 어떻게 보면 아 이게 그대로 유지되는 게 더 좋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거죠.
통일이 만약에 평화적으로 된다면 모르겠지만 군사적이고 물리적인 충돌이 거기에 가미가 된다면 사실 중국도 그렇고 미국도 그렇고 어느 정도의 이제 뭐랄까 출혈을 감소할 수밖에 없어요. 별로 바라지 않겠죠. 그래서 그냥 이대로 조용하게 평화롭게 가준다면 제일 좋겠어. 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안타까운 거는 사실은 그 생각을 우리 젊은 세대도 하고 있다는 거예요. 북한과 어떤 직접적인 교류라든지 뭐 이런 게 없는 젊은 세대 같은 경우는 굳이 그냥 평화롭게만 산다면 이렇게 갈라져서 사는 것도 나쁘지 않아 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들이 굉장히 많고.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의 [선공개] 요동치는 국제정세! 한반도는? ㅣ 통일클라스 ep2. 정치학자 김지윤 ㅣ ⏰4분 순삭ver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홍보담당관 홍보담당관
  • 전화번호 :
    (02)2100-57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