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개성공업지구지원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심의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9-14
조회수
30104
주관부서 :

'개성공업지구지원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심의


□ 개성공업지구지원법에 관한 법률(이하 “동법”) 개정(‘10.3.26 공포)의 후속조치로 동법 시행령 개정안이 9월 14일 국무회의 심의를 완료하였다.

  o 동법 시행령은 3.26 개정 법률의 취지에 따라 △개성공단 상황 악화시 개성공업지구 투자 국내 모기업의 경영 정상화 지원 방안과 △현지기업에 상근하는 우리측의 임직원 보호를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구체화하였다.

  o 개성공단 투자 국내 모기업 경영 정상화 지원은 개성공업지구 현지기업 대부분이 △1개월 이상 통행이 차단되거나, △조업-물류 운송 중단 등으로 1개월 이상 생산 활동이 불가능할 경우에

   -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의결을 거쳐 지원 시기와 지원 방식, 지원 규모 등을 1개월내에 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o 또한 현지기업에 상근하는 우리측 임직원의 보호를 위한 안전교육은 “방북전교육”과 “체류시교육”으로 구분되며,

   - '방북전 교육'은 남북교류협력법령에 의한 북한 방문 안내교육으로 대체하며, 종전처럼 방문 승인시 1회 실시하고

   - '체류시 교육'은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등에 위탁 실시하며, 필요시 수시로 실시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 동법 시행령 개정안은 대통령 재가를 거쳐 9월 2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o 이에 따라 개성공업지구 투자기업의 경영 안정성을 확보하고, 현지에 체류하는 우리측 인원의 신변안전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담당자 : 운영협력팀 엄형률 사무관, 전화 : 3783-7435]

통일부 대변인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개성공업지구지원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심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