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찾아가는 학교 통일교육 확대 실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03-23
조회수
26245
주관부서 :
찾아가는 학교 통일교육 확대 실시
- 청소년의 통일문제 관심제고 및 통일미래 비전 확산을 위한 초·중·고교 방문 학교통일 교육 -
 
 

  통일부 통일교육원(이하 ‘교육원’)에서는 청소년들의 통일 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와 통일미래 비전 확산을 위하여 3. 23.(월)부터 교육원에서 양성한 통일교육 전문 강사진을 구성하여 전국 초·중·고교를 방문, 통일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556개교를 대상으로 실시하던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은 올해는 1,000개교*로 확대할 계획이며, 17개 시·도 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일선학교를 대상으로 초·중·고교에 균형 있게 배정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 < 시·도 교육청별 대상학교 수 >
(단위 : 개교)
시도 교육청 별 대상학교 수
시 도 서 울 부 산 대 구 인 천 광 주 대 전 울 산 세 종 경 기
학교수 120 55 40 45 25 25 20 5 200
 
시도 교육청 별 대상학교 수
시 도 강 원 충 북 충 남 전 북 전 남 경 북 경 남 제 주 총 합
학교수 55 40 60 65 70 80 80 15 1,000

 
  강사진은 통일교육 전문강사 과정*(4주)을 수료한 자 중에서 보수교육(연 4회)을 실시한 후에 통일교육강사 및 탈북강사를 2인 1조로 하여 학교현장에 파견하고 있다.  
  * 통일교육 전문강사 과정: 학교통일교육 강사 양성과정은 북한 관련학과 대학졸업자 또는 대학원 재학 이상자를, 탈북강사 양성과정은 북한이탈주민으로서 북한실상  강사로 활동 중이거나, 장래 강사로 활동을 희망하는 자를 교육대상으로 선발

  특히, 지난해부터 청소년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통일미래 비전을   확산하기 위해 놀이와 문화를 접목한 쌍방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통일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강의내용 및 놀이교구*는 교육원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직접 제작한 것이며 학교통일교육 강사들이 활용**하고 있다.

  * 강의내용 및 놀이교구: △초등저학년(강의내용: 통일여행을 떠나요!, 놀이교구: 남북 짝짝짝) △초등고학년(강의내용: 통일한반도 탐험, 놀이교구: 한반도 탐험여행 ‘보드게임’) △중·고교(강의내용: 통일 미래탐험 Uni-STAR, 놀이교구:  Uni-STAR ‘블루마블 게임’)

  ** 2014년 556개교 교육실시: 강의 만족도 96.3%

  또한 탈북강사를 통해서 북한실상을 생생히 전달하여 학생들이 균형 있는    북한관과 건전한 안보관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통일부는 앞으로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통일교육을 실시할 것이며, 통일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이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학교통일 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 활용 교구재 현황 1부.  끝.
 
통일부 대변인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찾아가는 학교 통일교육 확대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