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장관, 북한이탈주민 관련 정책 현장 방문(제2하나원 체육관 착공식)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04-10
조회수
25579
주관부서 :
홍용표 통일부장관, 북한이탈주민 관련 정책 현장 방문
- 제2하나원 체육관 착공식 참석, 교육생·관계자 격려 및 안전 점검 실시 -


□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2015. 4. 10.(금) 체육관 착공식(11:00~11:30) 계기에 통일부 제2하나원(강원도 화천 소재)을 찾아 북한이탈주민 교육생과 각계의 교육 관계자를 격려하였다. 

 o 통일부장관은 착공식 인사말에서 “북한이탈주민들이 대한민국의 어엿한 국민으로서 행복하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하면서 북한이탈주민 교육생들의 성공적 정착을 강조하였다.

 o 착공식 이후 이어진 오찬 간담회(11:30~12:30)에서 통일부장관은 민·관 교육 관계자들에게 “통일준비는 국민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며 탈북민 정착에 대한 민·관 협력이 국민과 함께하는 통일준비의 주요 모델 중 하나”라고 하면서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 정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o 체육관 착공식 및 오찬 간담회에는 화천군수(최문순), 한국폴리텍Ⅲ대학장(김인배, 직업교육 지원), 지역 강사 대표(춘천교대 황인표 교수), 종교계 인사(종교활동 지원) 등이 참석하였다.

□ 통일부장관은 착공식 시작 전 제2하나원 시설 곳곳을 돌아보면서 소방시설 등 시설 안전실태를 점검하고, 시설 안전과 함께 원 내외에서 진행되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이 안전하고 내실 있게 진행되도록 직원들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하였다. 

 o 아울러 착공식에서는 이번 체육관 건설을 맡은 시공사(국도건설(주)) 대표에게 튼튼하고 안전한 공사를 강조하였다.
□ 이번에 착공된 제2하나원 체육관의 총 사업비는 약 60억원으로, 연면적 2,208㎡, 지상2층 규모로 농구장, 체력 단련실, 다목적실 등을 구비하게 되며 올해 12월 말에 완공될 예정이다.

 o 제2하나원에는 현재 야외 운동장에 축구장, 족구장 등 여러 운동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나, 동절기 및 우천 시에도 교육생들이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번에 체육관을 신축하게 된 것이다.

□ 2012년 12월 개원한 제2하나원에서는 성인 남성 탈북민에 대한 12주 간의 사회 적응 교육과 함께 하나원을 이미 수료한 탈북민들의 취업 지원을 위한 요양보호사 과정, 미용사 과정, 용접 기능사 과정 등 다양한 취업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o 앞으로 체육관이 완공되면 365일 언제든지 체육활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탈북민 교육생들의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의 ’14년 실태조사(응답자: 탈북민 12,777명)에 의하면

    - 38.9%의 북한이탈주민들이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건강하지 않다’고 인식(건강하다는 응답 38.7%)하고 있으며,

    - 가장 우선 순위로 받고 싶은 지원을 의료지원(39%)이라고 제시하고 있을 정도로 건강 문제가 북한이탈주민 정착 성공의 주요 관건 중 하나임.

    * 가장 우선 순위로 받고 싶은 지원(복수응답): ① 의료지원(39.0%), ② 경제적 지원(37.8%), ③ 교육지원(33.5%), ④ 취업지원(30.0%) 순
 

<붙임> 제2하나원 체육관 착공식 사진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장관, 북한이탈주민 관련 정책 현장 방문(제2하나원 체육관 착공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