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하나은행과 미래행복통장 계좌운영 위탁계약 체결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05-06
조회수
26613
주관부서 :
통일부, 하나은행과 미래행복통장 계좌운영 위탁계약 체결


□ 통일부(장관 홍용표)는 5월 6일(수) 하나은행과 ‘미래행복통장’ 계좌운영 위탁계약을 체결한다.

 o 올해 첫 실시 예정인 「미래행복통장」은 북한이탈주민 근로소득 중 저축액에 대해 정부가 동일한 금액을 매칭 지원함으로써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 ’14. 11. 29.(법 시행일) 이후 입국하여 보호결정을 받은 자부터 실시, 이전 입국자는 현행 제도 유지

□ 미래행복통장은 2014년 11월 29일 이후 입국한 북한이탈주민 중 거주지 보호기간 내에서 거주지 전입 6개월 후 3개월 이상 취업중인 근로소득자가 가입할 수 있다.

 o 단, 신청자 본인이 ‘희망플러스 통장, 희망키움통장’ 등 유사 사업 참가자인 경우 중복하여 가입할 수는 없다.

□ 지원 내용은 최대 4년간 근로소득 중 본인저축(근로소득의 30% 범위 내에서 최대 50만원)에 대해 정부가 1:1로 지원금을 매칭하여 만기 수급 시 지급하는 것으로,

 o 매월 50만원 저축 시 4년간 최대 약 5,000만원의 정착자산을 마련할 수 있으며,

 o 적립된 금액은 주택구입․임대, 교육, 창업 등 승인받은 용도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이와 함께 통일부와 하나은행은 북한이탈주민 대상 경제·금융 교육, 전국 하나센터(29개)와 하나은행 영업점간 1:1 매칭을 통한 금융지원, 미래행복통장 가입자 우수사례 발굴·홍보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 통일부는 미래행복통장 제도가 시행될 경우 북한이탈주민들에게 강한 취업동기를 부여하여 취업률 및 장기근속률을 제고하고, 자산형성을 통해 우리 사회 성공적 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붙임>  미래행복통장 사업 설명자료
 

/통일부 대변인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하나은행과 미래행복통장 계좌운영 위탁계약 체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