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3회 통일교육주간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05-19
조회수
25733
주관부서 :
제3회 통일교육주간, 통일의 꿈과 희망을 키우다.
5. 26. ~ 31., 전국 11,400여개 초․중․고교 통일수업, 어린이 체험마당(서울광장),대학생 모의국무회의, 민관발전협의회 출범, 지상파 특집방송 등 마련
 

통일부(장관 홍용표)는 5월 26일부터 31일까지 제3회 「통일교육주간」을 운영한다. 통일부는 국민들의 통일의지를 모으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통일의 비전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교육부와 공동으로 2013년부터 매년 5월 넷째 주를 통일교육주간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통일! 그 즐거운 상상」이라는 콘셉트로 진행되는 올해 「통일교육주간」에는 광복 70주년을 맞아 개최하는 통일박람회 2015 등을 비롯해 통일미래세대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통일교육 민․관․학 협력기구 출범

첫날인 5월 26일에는 광화문 나인트리컨벤션에서 국회·학계·교육계·시민단체 등 통일교육에 종사하는 각계각층의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통일! 교육이 미래다“ 주제로 「통일교육주간 기념식(14:00)」과 「통일교육발전 대토론회(15:30)」가 열린다.

특히 이날 오찬행사로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주재하고 이배용 통일교육위원중앙협의회 의장, 안양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등 통일교육 관련 민․관․학 단체 대표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통일교육 민관발전협의회 출범식」이 열린다. 통일부 관계자는 통일교육에 관한 우리사회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통일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초․중․고교 계기수업 2시간 이상 확대

통일교육주간 중 전국 11,400여개 초·중·고교에서 통일을 주제로 한 계기수업이 2시간 이상 이루어질 예정이다. 지난해 1시간에서 올해에는 2시간 이상으로 확대 실시될 예정이며, 통일교육주간 중 진행된 우수 수업사례를 발굴하여 향후  포상할 계획이다.

통일부 장차관의 일일 통일교사 활동도 진행된다. 홍용표 장관은 통일교육주간 중 모교인 서울 경희고등학교에서, 황부기 차관은 5월 27일 11시 서울 석계초등학교에서 통일교육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어린이 통일 체험마당 “통일 상상놀이터”(5. 29. ~ 31., 서울광장)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5월 29일부터 31일까지 서울광장에서는 「통일박람회 2015」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전시체험행사인 “통일 상상놀이터”가 펼쳐진다. 통일교육 전문 강사진이 직접 진행하는 다양한 놀이와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와 고성․대전 통일관 등에서도 “통일 추억 만들기” 주제로 어린이 방문객을 위한 재미있는 체험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그 밖에도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통일한국의 리더가 되어 정책대결을 펼치는 「통일모의국무회의」(청소년, 5. 27. 프레스센터 / 대학생 5. 30. 남북회담본부), 대학생 통일리더캠프(5. 29. ~ 30., 파주 영산수련원), 온라인 이벤트 등도 진행된다.
특히 지역사회에서는 지역통일교육센터와 하나센터, 지역 통일관 등을 중심으로 문화행사와 시민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통일교육주간을 계기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통일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방송사 특집프로그램도 마련된다. KBS에서는 광복 70주년 기획 프로그램으로 「해피선데이 1박2일」이 접경지역과 「한반도통일미래센터」를 배경으로 제작·방영되며(5월 31일 및 6월 7일), EBS에서는 통일교육 전문가들이 통일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특집 대담 「미래를 위한 통일교육」이 5월 28일(목) 12시 방영될 예정이다.

제3회 「통일교육주간」의 자세한 행사 소개 및 프로그램 참여방법 등은 공식 홈페이지(www.uniweek.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일부 대변인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제3회 통일교육주간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