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남북 공동발굴 개성 만월대 특별전 및 개성 학술회의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10-08
조회수
25359
주관부서 :
남북이 공동 발굴하는 「고려 왕궁터 개성 만월대」, 후손 앞에 선다
- 「남북 공동발굴 개성 만월대 특별전 및 개성 학술회의」 개최 -


❏ 광복 70년을 맞아 고려 왕궁터인 「개성 만월대」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발굴한 유물의 서울‧개성 공동 전시회와 학술회의가 개최된다.

 o 금번 「남북 공동발굴 개성 만월대 특별전 및 개성 학술토론회」는 남북역사학자협의회(위원장 : 최광식)가 통일부‧문화재청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이다.

❏ 정부는 지난해 8.15 경축사 등을 통해 남북간 ‘문화통로’ 구축과 광복 70년 계기 남북공동사업 추진을 발표하고, 이후 남북관계 경색국면에서도 남북 교류를 통한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해 민간교류 지원 등에 지속 노력해왔다.

 o 개성 만월대 발굴조사 사업은 지난 ’07년 첫 삽을 뜨고, ’11년 이후 남북관계 상황으로 3년여간 중단되었다가 민족문화 보전사업의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14년 7월 어렵게 사업을 재개하였다. 재개된 이후 ’15년에는 180일이라는 역대 최장기간 발굴조사에 합의하고, 남북이 공동으로 발굴한 개성 만월대 출토유물 전시까지 개최되어 그 의미가 크다.

 o 특히 금번 전시는 ‘남북 공동 발굴유물’에 대한 최초의 전시일 뿐만 아니라 ‘남북이 동시에 개최’하는 최초의 전시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한다.

❏ 서울에서는 10월 13일 저녁 개막식을 시작으로 10월 14일부터 11월 6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전시회가 개최된다.

 o 동 전시에는 디지털 기술이 적극 활용될 예정으로 관람객들은 개성 만월대 발굴조사 현장에 서있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일제시대에 출토되어 현재 우리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개성 만월대 유물들도 직접 보게 된다.

 o 고려 첨성대 조형물을 배경으로 만월대 남북공동 발굴조사의 의미를 듣고, 3D 홀로그램 등의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구현한 발굴유물을 볼 수 있다.만월대 터 모형, CG영상, 기록물 등을 통해 발굴조사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상현실(HMD) 기술을 통해 만월대 현장에도 다녀올 수 있다.

     * HMD(Head Mounted Display) : 머리나 눈에 장착하여 현장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한 소형 이미지 표시 장치의 일종, 주로 가상 현실 체험시 사용, 헬멧 전면에 고급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형태

❏ 북한 개성에서는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개성 고려 박물관(고려 성균관) 별도 전시장에서 전시회가 개최되며, 전시회 개막일인 10월 15일에는 남북의 전문가가 참가한 가운데 학술토론회도 개최된다.

 o 남북의 관람객들은 도자기, 접시, 막새, 잡상 등 100여 점의 만월대 출토유물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만월대 터 모형, 3D 홀로그램으로 구현한 남한 소재 개성만월대 유물 등을 보게 된다.

 o 학술토론회는 10월 15일 오전에 개성 고려박물관에서 진행되는데,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 전개과정과 과제,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 성과와 향후 추진방향, △세계유산 ‘만월대지구’ 보존·활용방안 등이 논의된다.

 o 개성 전시회 및 학술토론회에는 우리측 인사가 다수 참석할 예정으로 참석 규모는 남북간 협의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다.
 
❏ 정부는 민족동질성 회복에 기여하는 민간 차원의 사회문화교류를 지속 장려해 왔으며,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 발굴조사 사업 등 민족문화 보전에 기여하는 교류사업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다.

※ 붙임.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 발굴조사 개요 및 추진 경과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남북 공동발굴 개성 만월대 특별전 및 개성 학술회의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