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금융감독원, 북한이탈주민 금융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및 교재 개발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11-11
조회수
10331
주관부서 :
통일부·금융감독원, 북한이탈주민 금융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및 교재 개발

 
 통일부(장관 홍용표)와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위해서는 금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 하고, ‘15. 11. 11.(수) 14:30 통일부에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금융 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합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북한이탈주민의 올바른 경제생활을 위하여 정착 단계별로 실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금융교육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양 기관은 정착 이전에는 하나원을 통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초기 사회 정착을 위한 기초 금융지식과 금융사기 예방 관련 금융교육을 실시(2010년 6월부터 실시)하고,

  거주 이후에는 지역의 하나센터를 통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금융지식과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위한 자산관리 방법 등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금융교육은 △금융상품을 활용한 효율적 자산관리 △라이프 사이클과 재무설계 △은행·신용카드 거래 시 유의사항 및 분쟁 사례 △자동차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보이스피싱·불법 사금융 피해 예방법 △올바른 신용관리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금융상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금융감독원은 북한이탈주민이 쉽고 재미있게 금융생활을 이해할 수 있도록 탈북민 눈높이의 전용 교재 「똘똘이와 삼녀의 금융생활 정착기」를 개발하여 금융감독원의 북한이탈주민 대상 금융교육 시 활용하고, 전국 29개 하나센터에 배포하여 무료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전용 교재는 먼저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이 실제 겪었던 금융생활의 애로사항을 바탕으로 탈북민의 눈높이에 맞게 개발하였으며, 우리 사회 정착 시기별 필요한 금융생활을 단계별로 기술하였습니다.
 
 
 그동안 통일부는 북한이탈주민이 우리 사회에  정착하는 데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분야인 법률․금융․자산 형성 등에 대한 지원을 위해 △「통일부-IBK기업은행」간 경제금융교육지원 협약 체결(‘14. 7. 3.) △「통일부-법무부-대한변호사협회-대한법률구조공단」간 법률상담 및 소송구조 등 법률지원 협약 체결(’14. 12. 24.) △「통일부-하나은행」간 자산형성지원 협약 체결(‘15. 5. 18.)을 실시한바 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통일부의 조기 정착 지원 계획과 금융감독원의 지속적인 금융교육이 북한이탈주민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정착하고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데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통일부·금융감독원, 북한이탈주민 금융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및 교재 개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