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탈북민 지원 협업 강화 현장 워크숍」 부산에서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11-11
조회수
26207
주관부서 :
탈북민 정착 지원 노하우 함께 나눕니다
- 통일부, 「탈북민 지원 협업 강화 현장 워크숍」 부산에서 개최 -


  통일부는 11. 12.(목) 12시 부산 누리마루에서 「탈북민 지원 협업 강화를 위한 현장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지방자치단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워크숍은 지난해 11월 처음 시작되어, 그동안 두 차례 개최된 바 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통일정책협력관, 부산시 행정부시장, 각 시․도 탈북민 업무 담당과장 등이 참석하여 그동안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사정에 맞게 추진해 온 ‘맞춤형 탈북민 정착지원 방안’에 대해 토의하고, 우수사례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부산시에서는 금년 7월부터 추진 중인 「한지붕 한마음」 사업*을 통해 부산지역에 최초로 전입한 탈북민들을 공무원 가정에 초청하여 1박 2일간 함께 생활하면서 겪었던 생생한 체험담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 「한지붕 한마음」 사업 : 부산시 공무원 중 희망자 선정 후, 공무원 가정에서 최초 전입 탈북민들과 함께 1박 2일 간 생활․도시․가족 체험을 하며 탈북민 지역적응을 지원하는 사업(’15. 10월말 현재 37가정 참여)
 


  이번 사업에 참여한 부산시 총무담당관실 전익성 주무관은 “생각했던 것 보다 북한이탈주민은 더 더욱 우리 곁에 와 있었고, 지금까지 (탈북민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과 불안감이 있었지만 함께 먹고, 놀고 쉬면서 한 민족임을 느꼈습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공무원 가정에서 숙박 체험을 한 북한이탈주민 참여자 박모(32세․여)씨도 “한국 정부에서 탈북민들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얼마나 큰 것인지 다시금 알게 되었으며, 남북 통일을 위하여 헌신하고 있는 한국의 고마운 분들을 알게 되어 너무 기쁘고, 열심히 살아가는 것으로 보답하고 싶습니다.” 라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통일부는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앞으로도 각 지자체가 탈북민 지원 우수사업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지역 실정에 맞는 창의적 정착지원 프로그램을 발굴․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붙임:  「한지붕 한마음」 사업 추진 사례 1부.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탈북민 지원 협업 강화 현장 워크숍」 부산에서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