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독일통일 지식 자료 대국민 서비스 실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12-07
조회수
27081
주관부서 :
통일부, 독일통일 지식 자료 대국민 서비스 실시


 통일부는 광복 70주년과 독일통일 25주년을 맞이하여 독일통일 관련 자료를 집대성한 「독일통일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2015. 12. 7.부터 국민들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 「독일통일 아카이브」 : http://germanunification.unikorea.go.kr

  통일부는 그간 통일부가 작성한 정책 보고서와 수집해 온 자료, 국내 전문가들의 주요 연구자료, 독일 정부로부터 이관 받은 자료를 국민들께 서비스하고, 국내 독일통일 연구를 활성화하고자 올해 초부터 통일연구원과 공동으로 「독일통일 아카이브」를 구축해 왔습니다.

  「독일통일 아카이브」는 백서·정책 보고서 90건, 독일정부 이관 문서 926건, 민간 연구 자료 85건 등 총 1,101건의 자료를 원문으로 제공하며, 원문 정보 활용 동의가 필요한 민간 연구 자료 1,051건은 그 목록과 서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통일부는 2016년에 민간 연구 자료의 사용권 동의를 얻어 원문 제공 자료의 범위를 늘려 나가는 한편, 자료별 초록 수록, 검색 키워드 보강 등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과 시스템 안정성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통일부는 지난 2010년 독일연방내무부와 독일통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독일통일 관련 문서를 이관 받아 오고 있으며, 한독통일자문위원회를 통해 독일통일의 경험을 전달받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이번 아카이브 구축이 국민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과 참여 의식을 한층 더 제고하고, 관련 기관과 전문가들에게도 통일을 준비하고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붙임  1. 「독일통일 아카이브」 메인 페이지 및 메뉴 구성도 1부
      2. 「독일통일 아카이브」 DB 구축 경과 및 내역 1부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독일통일 지식 자료 대국민 서비스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