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한이탈주민 지원 유공」 정부 포상 수여식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12-23
조회수
27298
주관부서 :
「북한이탈주민 지원 유공」 정부 포상 수여식 개최
- 통일부장관, 치과의사․대안학교 교사 등 탈북민 지원 민간조력자 포상 전수 -


  통일부는 12. 23.(수) 16:00, 대회의실에서 「북한이탈주민지원 유공 정부 포상」 수여식을 개최합니다. 이번 정부 포상 대상자는 총 4명으로 대통령․총리 표창 각 2명입니다.

 < 대통령 표창(2명) >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박영섭 치과의사는 `03년부터 지금까지 12년 동안 동료 의사들과 함께 하나원 입소 교육생들에게 매월 치과 보철치료 자원봉사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본인의 치과에서 탈북민들에게 보철치료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북한이탈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해 왔습니다. 또한, (사)열린치과봉사회 이사․운영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소속 치과의사들이 하나원에서 탈북민 보철치료 봉사를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전사라 다음학교(서울 서초구 소재) 교감은 ‘07년부터 하늘꿈학교․다음학교에서 탈북청소년 교육을 지원해 왔으며, 특히 ’11년부터 다음학교 교감으로 재직하며 학업 중도탈락률 감소를 위해 영어․수학, 시사토론, 역사, 글쓰기 등을 포함한 대학예비교육 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15.1월 인천 한국뉴욕주립대(SUNY)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우수 탈북 청소년들이 한국뉴욕주립대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남북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청소년 합창단’을 창립하여 문화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 및 남북한 학생 간 상호 이해 제고를 도왔습니다.

 < 국무총리 표창(2명) >

  손미진 한꿈학교(경기 의정부시 소재) 교사는 ‘09년부터 탈북청소년 대안학교에 근무하며 탈북학생들의 정서 안정과 재북․탈북 과정의 정신적 외상(트라우마) 극복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제3국 출생 학생 증가 추세에 맞추어 한국어 교육과정을 신설․지도하는 등 탈북 학생․학부모들의 안정적인 우리사회 정착을 돕는데 기여했습니다.

  이승진 경기서부하나센터 사무국장은 ‘10년부터 하나센터 접근성 향상을 통한 지역사회 탈북민 지원 역량 강화에 주력해 왔습니다. 특히, ‘12.12월 관내 시흥․광명․부천 등 탈북민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탈북민 지원 업무협력 네트워크 협약」을 체결하는데 공헌하였고, 이를 통해 경기서부지역 탈북민 생활안정 및 의료지원체계 활성화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무연고 탈북민 장례절차 지원, 탈북 여성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소외 계층의 자립․자활을 돕는 데 헌신해 왔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북한이탈주민 지원 유공」 정부 포상 수여식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