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인천·제주 통일관 재개관 기념행사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01-27
조회수
29560
주관부서 :
인천·제주 통일관, 평화통일을 위한 소통의 공간으로 재탄생하다.
- 인천·제주 통일관 재개관 기념행사 개최 -
 

□ 인천 통일관(인천광역시 남구 수봉공원 내 소재)과 제주 통일관(제주도 제주시 탐라자유회관 소재)이 4개월 간의 새단장을 완료하고, 1월 27일과 29일 각각 재개관을 할 예정입니다.

  o 통일부는 ’86년부터 북한 관련 정보와 정부의 통일정책, 남북한 교류협력의 역사를 국민에게 제공하여 올바른 통일관을 확립하고, 통일 공감대 확산에 기여하고자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통일관을 지정하고, 전시물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통일관은 전국 13개이며, 통일부가 직할 운영하는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제외한 12개소는 지자체, 민간단체 등에서 관리하고 있음.

    ※ 인천 통일관은 인천시가 지원하고, 자유총연맹 인천지부가 운영하며, 제주 통일관은 제주도가 지원, 자유총연맹 제주지부에서 운영하고 있음.

□ 27일 인천 통일관 재개관 기념행사에는 황부기 통일부 차관, 유정복 인천시장,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 홍일표 국회의원(인천 남구 갑) 등 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o 29일 제주 통일관 재개관 기념행사는 황부기 통일부 차관, 원희룡 제주도지사, 고성준 제주통일교육협의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해 재개관을 축하할 예정입니다.

  o 황부기 통일부차관은 축사를 통해 “새로 개관하는 통일관이 통일문제에 대해 시민들과 소통하는 공간으로써 역할을 해나갈 것이며, 다양한 전시품과 체험전시를 통해 관람하는 개개인, 나아가 사회 전반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 “통일 공감대는 통일교육을 통해 확산될 수 있으며, 통일교육은 우리사회 지역 곳곳에서 시작되는 풀뿌리 통일교육에서 시작되어야 하므로 통일부는 올 한해 지역사회와 함께 통일교육 연계망을 구축해나갈 것이다”고 밝힐 예정입니다.

□ 이번 재개관 행사에 맞춰 인천·제주 통일관은 ’15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통일관 전시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노후한 전시물과 전시환경을 모두 개선하였습니다.

  o 통일부는 인천 통일관에 만월대 ‘머리 착용형 디스플레이(HMD)’ 체험을 기획전시하여 남북한 대표적 교류협력사업인 개성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 사업의 발굴현장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o 제주 통일관에서는 재개관 기획전시로써 비무장지대(DMZ) 가상체험 작품 ‘489년’을 상영하여, 분단과 평화의 상징인 비무장지대(DMZ)를 통해 분단의 현실과 통일의 필요성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 ‘489년’은 24대의 카메라를 사용한 3차원(3D) 영상으로, 비무장지대(DMZ) 수색대 군인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기억을 바탕으로 만든 작품

□ 통일부는 기획전시 외 북한의 정치경제·사회상황 등을 소개하고, 우리정부의 통일정책방안·남북한 교류와 갈등의 역사도 전달하고자 합니다.

  o 또한, 평양·개성공업지구·금강산관광지구·백두산·나진선봉지구를 인공위성으로 촬영한 영상도 상영하며,

  o 인천시와 제주도가 진행해온 특색 있는 남북교류사업들과 앞으로의 비전도 관람객들에게 제시하고자 합니다.

□ 통일부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시민들의 북한사회와 평화통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지역 통일관 전시환경 개선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인천·제주 통일관 재개관 기념행사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