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탈북 청소년 학교 이사 간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04-19
조회수
38325
주관부서 :
탈북 청소년 학교 이사 간다!
- 통일부 장관․이어령 교수, ‘다음학교’ 이전 개교식 참석․격려 -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4. 20.(수) 오전 탈북청소년 대안학교인 ‘다음학교’의 이전 개교식에 참석하여 이전을 축하하고 학생들과 학교 관계자들을 격려하였습니다.

  홍 장관은 축사에서 “여러분들이 마음껏 꿈을 펼 수 있도록 장학․취업 등에서 기회의 창을 넓혀가겠다.”라고 말하고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경쟁에 나서서 스스로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고 성취하라.”라고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분들의 선배들이 활약하고 있으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여러분들도 참여해 보면 남을 돕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자신이 성장하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라며 봉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다음학교’는 탈북청소년을 위한 대안 교육기관으로 탈북 청소년을 우리나라와 국제사회의 창조적 리더로 양성하고자 지난 2011년 8월 설립되었으며 (사)느헤미야코리아(대표: 전 죤)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40명(초 9, 중 12, 고 19)의 학생들이 검정고시 준비 공부를 하고 있으며 2013년 1회 졸업생(6명)을 배출한 이래 현재까지 4회에 걸쳐 38명의 졸업생을 양육하였습니다. 졸업생 대부분은 취업에 유리한 이공계와 사범대로 진학하였으며 이 중 95%가 중도 포기 없이 대학을 졸업할 예정입니다.

  ‘다음학교’는 그동안 좁고 오래된 시설과 학생수 증가로 인한 공간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이번에 기업, 교회 등 민간 조력자들의 도움으로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이어령 교수가 설립한 민아장학회는 통일세대 준비를 위해 ‘다음학교’의 탈북청소년을 장학금 지원 대상으로 선정*(‘16. 2. 15.)하였으며, 비엠더블유코리아(BMW KOREA), 참포도나무병원, 한국기독실업인회(한국 CMBC)**에서도 각각 지하 오디토리움(무대, 객석, 연습실) 인테리어, 주방시설 설치, 교육자재 기증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 이어령 교수는 외동딸 故 이민아 목사의 ‘통일세대 준비’라는 평소의 뜻을 따라 「민아장학회」를 설립, 「딸에게 보내는 굿나잇 키스」('15.6. 출간)의 인세를 장학기금으로 사용
   ** 참포도나무병원은 무료진료․차범근 축구교실 지원, 한국기독실업인회(한국CMBC)는 기독교 실업인 모임으로 각종 사회 공헌활동 진행

  이 외에도 에브리데이교회, 베델한인교회 등 미국 교회와 온누리교회, 새로운교회, 조이어스교회 등 국내 교회에서도 후원하였으며, 정부에서도 남북하나재단을 통해 2014년부터 인건비, 운영비, 사업비 등을 지원(2016년 1억원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다음학교’의 이번 교사(校舍) 이전은 ‘임대 후 매매 형식(Lease to buy)’에 의한 것으로 2017년 매매 잔금을 위한 후원이 필요한 상황으로 알려졌습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을 비롯하여 이어령 교수, 김한요 베델한인교회 목사, 박종길 온누리교회 목사, 토벤 카라섹(Torben Karasek) 비엠더블류코리아((BMW KOREA) 부사장 등 이전 개교식 참석자들은 ‘다음학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을 당부했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탈북 청소년 학교 이사 간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