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2016 통일백서」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05-12
조회수
37458
주관부서 :
「2016 통일백서」발간


 통일부는 2015년 한 해 동안 정부가 추진한 통일정책 및 통일준비 노력을 담은「2016 통일백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정부는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원칙에 입각한 남북관계 정상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2015년 8월 남북고위당국자 접촉을 통해 DMZ 지뢰도발에 대한 북한의 명시적 유감표명과 실효적 재발방지 수단을 확보하고 도발의 악순환을 끊어내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우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4차 핵실험을 비롯한 군사적 위협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개성공단사업을  중단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간하는「2016 통일백서」는 2015년 1년간 박근혜 정부가 기울인 통일정책 및 통일준비 노력을 객관적으로 정리함으로써, 통일정책 전반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통일부는 1990년부터 매년 통일백서를 발간해오고 있습니다.
 
 「2016 통일백서」는 발간사, 본문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문은 ①대북정책 및 통일준비 노력 ②남북 교류협력 ③남북간 인도적 문제 ④남북대화 ⑤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⑥통일교육 ⑦정책추진 기반 강화의 7개 장(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록에는 남북관계 주요 일지, 주요 통계, 남북협력기금 관리․운영, 국정과제 및 브랜드과제 현황을 수록하였습니다.

  「2016 통일백서」에 담은 2015년 통일업무 주요 추진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정부는 북한의 지뢰도발 등 잘못된 행동에는 단호히 대처하되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둘째, 정부는 질서 있고 호혜적인 남북교류협력을 추진하고 지속가능한 남북협력모델을 마련하는 동시에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한 민간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셋째, 남북간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넷째,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을 위해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섯째, 실질적 통일준비를 위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여섯째, 국제사회로부터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과 통일준비 노력에 대한 공감을 얻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였습니다.

통일백서는 10,000부가 발간되어 국회, 공공도서관, 행정기관, 교육기관, 언론기관, 민간단체, 관계 전문가 등에게 배포됩니다.

     ※ 영문 백서는 8월말 발간(1,000부 내외) 예정

 통일백서 전문은 통일부 홈페이지(www.unikorea.go.kr)에 게재되고 누구나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내 ‘자료마당’ → ‘간행물자료’ → ‘통일백서’로 확인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발간사를 통해“현재의 위기를 남북관계의 재정립과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2016 통일백서」에 담긴 정부의 노력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한반도 평화통일이라는 한민족의 미래를 향한 여정에 힘과 마음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붙임】 「2016 통일백서」 목차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2016 통일백서」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