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하나원-서울대학교, '하나원 생활문화교육 개선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05-16
조회수
5906
주관부서 :
탈북민 생활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서울대학교 연구성과를 접목하다.
- 하나원과 서울대학교(생활과학대학) 업무협약 체결 -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는 2016년 5월 17일 오후 서울대학교에서 한기수 하나원장과 황금택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장이 참석한 가운데 ‘하나원 생활문화교육 개선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하나원은 그 동안 북한이탈주민이 우리사회에 정착해 가정을 꾸리고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문화적인 이질감 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결혼과 가정생활 △생활문화 및 예절 △부모교육청소년 특강 등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이들 교육 프로그램이 실질적으로 북한이탈주민에게 도움이 되도록 교육 내용을 보완하는 노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우리나라 생활문화교육 분야에서 최고의 교수진과 연구 성과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과 협력하여 하나원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더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된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이순형 교수팀)은 199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북한이탈주민 가정생활 및 탈북 청소년 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사례연구 등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연구 성과를 축적해 왔는데, 이러한 연구 성과를 북한이탈주민 교육현장에 접목하여 우리 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하나원과 협력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하나원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서울대학교의 우수한 교수 및 박사급 연구원 등이 북한이탈주민과 관련한 연구 현장에서 쌓은 성과 등을 활용하면서, 역할극 등 흥미 유발 강의 기법 도입 등을 통해 하나원 교육 프로그램의 수준을 한 단계 발전시켜 교육생들의 학습효과가 높아질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하나원 수료 이후 북한이탈주민의 생활문화 적응과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 발굴 및 하나원과 연계발전 방안 등을 만들어 가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나원은 앞으로 그간의 북한이탈주민 지원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전문성과 현장성을 겸비한 다양한 기관들을 발굴하고 이들 기관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붙임: 북한이탈주민 성공적 정착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서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하나원-서울대학교, '하나원 생활문화교육 개선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
업무별 누리집 산하기관 누리집 정부기관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