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함께 맛보며 하나되는, 「남북 음식 한마당」에서 만나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B-사업관리자(PM)
작성일
2016-05-26
조회수
30539
주관부서 :
함께 맛보며 하나되는, 「남북 음식 한마당」에서 만나요!
- 김경미 요리가․이하연 명인과 함께하는 시연행사 등 다채로운 전시․체험 행사 이루어져 -


□ 통일부는 5월 27일(금)부터 5월 29일(일)까지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통일박람회 2016」의 주요 행사인 「남북 음식 한마당」을 진행합니다.
 
□ 「남북 음식 한마당」은 음식이라는 일상적이고 친근한 소재를 통해 통일을 이야기 하는 공간입니다.
 
o 동 행사는 올해 처음 진행되며, 「맛있는 통일」을 주제로 남북 음식을 함께 맛보며 하나 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o 「남북음식한마당은」 한국음식인문학연구원(원장 김홍렬), 최원석 국민디자인단 필라멘트 앤코 대표, 21세기 문화예술협회(회장 김성은), 탈북민 푸드트럭 등 전문가 및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하였으며,
 
- 전시․시연․시식․판매․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 「남북음식문화특별전」은 남북한 음식을 전시하는 ‘전시관’과 남북 음식 명인들의 시연, 체험·나눔 행사를 진행하는 ‘행사관’으로 구성됩니다.
 
o 「전시관」에서는 남북 전통 반상․김치․면․전통주․떡 등 다양한 음식 관련 자료를 비교 전시하여 남북 전통음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대 북한 주민의 변화된 식생활 자료도 전시하여 남북의 다른 점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o 「행사관」에서는 화전, 개성보쌈김치 등 김경미·이하연 명인과 함께하는 시연·체험 행사와 북한의 별식 시식 행사, 음악 공연이 이루어집니다.
 
* 김경미 요리 연구가(서일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한식대첩 출연자), 이하연(정부지정 김치명인, 대한민국김치협회 부회장)
 
□ 이와 함께, 국민들이 북한 일반 주민의 음식을 경험하고, 음식을 통해 통일 미래를 상상해볼 수 있도록 판매 부스도 구성하였습니다.
 
- 「속성식품」은 북한에서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두부밥, 인조고기밥, 농마국수, 수수전 등)을 탈북민이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공간으로, 북한 사람들의 식생활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탈북민 푸드트럭」은 탈북민이 북한 음식이 아닌 남한의 일상적인 음식을 판매하는 곳으로, 탈북민이 정착하고 남북한 주민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음식을 통해 보여주는 공간으로 마련하였습니다.
 
- 「평양 커피」는 통일이후 평양에서 마시는 커피를 콘셉트로 하는 통일카페로 구성하였습니다.
 
※ 최원석 국민디자인단(필라멘트 앤코 대표)가 기획한 동 공간은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대표하는 ‘커피’를 통해 남북의 문화적 공감대를 만들고, 통일 이후 함께 커피를 마시며 문화를 즐기는 남북한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보고자 기획된 팝업카페 프로젝트임.
 
□ 또한, △무료 음식쿠폰을 증정하는 ‘한복인증샷 이벤트’, △유명 셰프 이원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여행(5.27. 12:30~13:00)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 이번 행사를 통해 남과 북의 ‘음식 문화’를 함께 즐기고, 다르면서도 같은 ‘우리’의 모습을 생각해보며, 자연스럽게 통일의 미래를 꿈꿔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붙임 : 「남북 음식 한마당」 관련 자료 1부.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함께 맛보며 하나되는, 「남북 음식 한마당」에서 만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