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통일 동요 5곡 제작·발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0-13
조회수
31475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통일문화과
“어린이들, 동요를 부르며 통일과 가까워진다.”
- 통일부, 통일 동요 5곡 제작·발표 -
 


□ 통일부(장관 홍용표)는 통일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동요를 부르며 자연스럽게 통일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통일 동요 5곡을 제작하였다.

□ 통일 동요 제작을 위해 우선,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11일까지 △평화와 통일 염원, △통일 미래의 비전과 희망, △통일의 필요성을 주제로 「2016 통일동요 노랫말 공모전」을 진행하였다.

  o 공모전에 연령별·직업별·지역별로 다양한 참가자들이 지원한 가운데, 총 250명의 참가자들이 총 336편을 제출(공모전 참가 시, 1인당 2편까지 응모 가능)하였다.

  o 제출된 336편의 노랫말 중 △주제 표현의 적합성과 진정성, △대중성, △창의성을 기준으로 최종 5편의 수상작을 선정하였다.

□ 이후 선정된 노랫말의 취지를 살리면서 어린이들이 동요를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활용성과 음악교육적 효과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작곡을 진행하였다.

□ 완성된 통일 동요 5곡의 음반 제작을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부산의 초등학생 32명이 녹음에 참여하였다. 이 중에는 분단의 현실을 체감한 탈북학생이 음원 녹음에 참여하여 남한학생과 함께 제창한 곡도 있다.
  
□ 통일부는 10월 21일에 개최되는 「통일문화주간 2016」 개막식에서 「통일동요 2016 발표회」를 진행할 계획이고, 음원 녹음에 참여했던 모든 학생들이 발표회에 참여하여 새로 만들어진 통일 동요 5곡을 부를 예정이다.
  
□ 통일부는 완성된 동요 음원을 통일부·통일교육원 누리집(홈페이지)에 탑재하고 학교 현장에 「통일동요 2016」 음반을 배포하여 통일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o 또한 동요 분야 단체 누리집(홈페이지) 및 주요 포털사이트에 음원을 게재하여 동요를 널리 보급하고자 한다.

  o 통일부는 이번에 제작된 통일 동요가 학교 현장에 널리 확산되어, 많은 어린이들이 통일 동요를 따라 부르며 통일에 대한 꿈과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붙임: 1. ‘통일 동요 2016’ 작사·작곡가 및 곡 소개.
          2. ‘통일 동요 2016’ 악보.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통일 동요 5곡 제작·발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