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문화로 만나는 통일, 「통일문화주간 2016」 서울, 경기, 인천 등에서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0-17
조회수
32076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통일문화과
보고・듣고・느끼며, 일상에서 통일을 만나다.
- 문화로 만나는 통일, 「통일문화주간 2016」 서울, 경기, 인천 등에서 개최 -


□ 통일부(장관 홍용표)는 「통일문화주간 2016」을 10월 21일(금)부터 10월 25일(화)까지 서울(한강 세빛섬), 파주(도라산역),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강화도(평화빌리지)등에서 개최한다.

  o 통일부는 2014년부터 국민들이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통일’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민-관 협업 하에 매년 10월 통일문화주간 행사를 개최하였다.

   - 특히 올해는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통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획하여 통일을 소재로 활동 중인 주요 예술인을 선정하여 수준 높은 작품을 소개하고,

   - 통일부에서 제작・지원한 ‘통일 피아노’, ‘통일 영화’ 등 통일 문화 콘텐츠의 확산을 위하여 시민들이 자주 찾는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상징적 공간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개최한다.

   - 아울러 통일문화주간 전후로 통일을 주제로 한 「29초 영화제」, 「통일 국악 연주회」, 「통일염원 걷기대회」 등 연계 행사도 진행한다.

□ 「통일문화주간 2016」 행사는 통일 영화 상영, 미술・사진 전시, 음악 공연, 청춘 토크, 걷기 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되어 있다.

  o 우선 10월 21일(금)에는 서울 서초구 소재 한강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 컨벤션홀에서 「개막식」 및 「통일 영화」 상영이 있다.
   - 개막식 행사는 통일 문화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통일 유관 인사, 문화예술인, 시민ㆍ학생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될 예정이다.

   - 특히, 이번 개막식에서는 전 세계인에게 울림을 준 분단의 상징인 철조망으로 만든 ‘통일의 피아노’가 실향민을 통해 연주될 예정이고, 통일부가 공모를 통해 창작・지원한 ‘통일 동요’도 발표될 계획이다.

   - 개막식에 이어 시민들의 휴식 공간인 한강에서 가족과 함께 보는 통일 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며, 상영 작품은 통일부가 2015년 제작 지원한 통일 영화 모음 「보고 싶다」이다.

  o 10월 22일(토)부터는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과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각각 「DMZ 사진 전시」와 「통일사료 전시」가 시작되어 12월 31일(토)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DMZ 사진 전시」는 최병관 사진작가의 작품을 도라산역에 전시하여 국내외 관람객들이 DMZ의 다양한 모습과 아름다운 비경을 작품 소개와 함께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통일사료 전시」는 통일부가 수집한 민간 통일 사료를 오두산통일전망대 로비에 전시하여 우리사회의 다양한 통일 노력을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여 민간 통일 사료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민간에서 보유한 사료 기증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o 지역사회 및 민간단체 자체 행사, 방송사 기존 프로그램과 ‘통일’을 접목한 다양한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 10월 23일(일)에는 안산 문화예술의 전당에서 통일 문화 지방 확산을 위해 경기지역 30여개 민간단체와 함께 「평화통일 음악회」를 개최한다. 본 음악회에는 지역 활동 음악가, 어린이 중창단, 오케스트라 등이 출연하여 ‘다시 만난 그날에’라는 주제로 다양한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 10월 24일(월)에는 통일을 주제로 특집방송으로 기획한 KBS 「불후의 명곡」 프로그램 녹화가 여의도 KBS 홀에서 진행된다. 본 프로그램에서 비중 있는 음악가들이 출연하여 통일 관련 노래를 재해석하여 부를 예정이다.

  o 청년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청춘 토크」도 개최한다.

   - 10월 25일(화)에 강화도 평화빌리지에서 청년들이 통일과 청춘, 그리고 미래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청춘 토크」가 진행될 예정이다.
  o 이번 「통일문화주간 2016」에서는 행사 전 사전 분위기 조성과 행사 후 인지도 확산을 위해 통일문화주간 연계 행사도 마련하였다.

   - 10월 19일에는 통일부와 한국경제신문사가 공동으로 ‘OOO, 그래서 통일입니다’를 주제로 공모한 「29초 영화제」를 개최한다. 본 영화제는 개막식, 시상식, 영화 상영, 축하 공연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29초 영화: 일상에서 한번쯤 경험하는 짧은 순간을 포착, 재치 있게 풀어나가는 영화

   - 10월 27일(목)은 KBS 국악관현악단과 함께하는 「통일 국악 연주회」에서는 국악과 클래식, 팝페라 등 다양한 장르의 협업 연주가 진행될 예정이며,

   - 10월 29일(토)에는 일반국민, 지역주민, 국내외 관광객 등 400여명이 참가하여 강화 민통선 나들길(9km)을 걷는 「통일염원 걷기대회」 행사가 가을 여행주간(10.24~11.6)을 맞아 개최될 예정이다. 걷기대회 장소인 민통선은 금번 행사를 위해 사전 신청한 인원을 대상으로 특별히 개방하는 것이다.

  o 또한, 지역통일교육센터, 민화협 등 통일 관련 단체를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서 통일 관련 축제, 음악회, 토크 콘서트, 전시회, 북한 음식 체험전 등이 진행된다.

   - △「2015 통일어울마당」(10.16, 인천종합예술회관), △「국민 통일의 날: 통일 공감 36.5°」(10.26, 국민대), △「남북한 주민이 하나 되는 ‘통일 콘서트’」(10.29, 부산하나센터), △「통일 공감 콘서트・전시회」(10.28, 광화문 광장), △「통일공감 걷기대회」(10.29, 서대문 독립공원) 등 다양한 문화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 「통일문화주간 2016」을 통해 일상에서 국민들이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통일을 생각하고, 통일 미래에 대한 희망과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

  o 행사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통일문화주간 2016」 홈페이지(www.unikorea.go.kr/ucwf)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통일영화 상영」, 「평화통일 음악회」의 경우 사전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o 「통일문화주간 2016」에 많은 국민들의 참여하여 우리 사회의 통일 공감대가 더욱 더 커지기를 희망한다.

붙임 : 「통일문화주간 2016」 주요 프로그램 및 일정표 등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문화로 만나는 통일, 「통일문화주간 2016」 서울, 경기, 인천 등에서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