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2하나원 개원 4주년 기념 남성 탈북민 ‘하나원 방문의 날’ 행사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2-01
조회수
28278
주관부서 : 제2하나원 교육훈련팀
선배 탈북민,‘마음의 고향’하나원 방문  
- 제2하나원 개원 4주년 기념 남성 탈북민 ‘하나원 방문의 날’ 행사 개최 -
 
 

□ 통일부 하나원은 제2하나원 개원 4주년을 기념하여 「사회통합형 정착지원」의 일환으로 남성 탈북민 ‘하나원 방문의 날’ 행사를 2016. 12. 3.(토) 개최한다.

   ※ 여성 탈북민들의 경우, 안성 본원에서 매년 ‘하나원 방문의 날’ 행사를 개최

 o 이번 행사는 제2하나원 개원(2012. 12. 5.) 이후 입소한 남성 탈북민 총무단 30여 명을 초청하여 하나원 교육생들에게 선배들의 정착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선배 탈북민과의 1:1 지도(mentoring) 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o 이를 통해 사회 정착 과정에서 문화적 갈등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탈북민들에게 상호 정서적 지지를 위한 자발적 「동아리(community)」 형성과 탈북민 사회의 리더(leader)인 「총무단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한다는 정책적 의지가 담겨있다.

□ 행사는 선후배와의 대화, 정착 사례 발표(실패 사례 포함), 탈북민 예술단 공연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o 선후배 간 대화는 ①전문 직종별 ②재북 출신 지역별로 구분하여 선배 탈북민이 정착 과정에서 ‘낯선 길에 나침반’이 되도록 정착 경험과 노하우(know-how)를 전수할 수 있도록 한다.

  - 의사․컴퓨터 프로그래머․상담사 등 전문 직종의 경우는 선배 탈북민들의 멘토 활동을 기반으로 전문성과 사회적응능력을 배양하고, 사회 배출후에는 관련 직종에서 「소셜 멘토링(social mentoring)」 체계에 진입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소셜 멘토링」은 사회배출 이후 남한의 전문 또는 희망진로 종사자, 저명인사 등으로 멘토를 확대하여 일상생활 및 진로 설정 등을 지원하는 체계
  - 재북 출신 지역별 대화는 선배들의 성공과 실패 교훈을 공유하여 교육생 개인의 적성과 역량에 맞는 직업 선택, 결혼, 재무 설계 등 실용적 지혜를 전수한다.

□ 하나원 임병철 원장은 “이번 행사가 정부의 탈북민 정책 개선방안 발표(11. 27.) 이후 하나원 차원에서 이를 이행하기 위한 첫 번째 사업”이라며,

 o “하나원은 앞으로도 이러한 ‘마음의 고향’ 방문 행사를 매년 개최하여 탈북민들이 고향 선후배간 또는 유사 전문 직종간 1:1 지도(mentoring)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인생설계(Life Plan Coaching)”의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라고 말했다.

   * 하나원은 ’16년 11월부터 탈북민 관련 단체와 협조하여 전문직 출신 탈북민 선후배간 1:1 지도(mentoring) 시간을 운영 중임.

□ 한편, 이번 행사에는 제2하나원 남성 교육생들의 사회적응 교육을 돕고 있는 강원지역 종교단체 관계자들도 함께 참석하여 방문 수료생들을 격려하고 「평양예술단」 축하공연도 관람할 예정이다.

붙임  「하나원 방문의날 행사」 계획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제2하나원 개원 4주년 기념 남성 탈북민 ‘하나원 방문의 날’ 행사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