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남북한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통일 미래(KBS, 통일교육 관련 특집 방송)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2-09
조회수
27269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교육개발과
“통일, 어렵지 않아요!”
남북한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통일 미래!
- KBS, 통일교육 관련 특집 방송 -

 
□ 통일교육 관련 특집다큐 ‘특별한 만남, 우리는 친구’가 2016. 12. 11.(일) 15시 55분 KBS 1TV에서 방영된다.

  o 이번 특집 방송은 북한이탈주민 청소년과 남한의 고등학생 15명이 함께 참여한 1박 2일 간의 통일리더캠프(이하 ‘캠프’)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다.

   * 통일리더캠프는 청소년들의 통일 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통일교육원에서 전국 초‧중‧고 학생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캠프(2016년 총 38회)

  o 남북 청소년들은 캠프에서 서로에 대해 알게 되고, 여러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과정에서 통일이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님을 보여주고자 한다.

□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열린 캠프에서 같은 조로 처음 만난 남북 청소년들은 남한 친구들이 평소에 어떻게 노는지, 북한에서도 학원을 많이 다니는지와 같이 평소에 궁금했던 점에 묻고 답하며 서로를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한다.

  o 남북한 아이들이 모였을 때 빠질 수 없는 주제인 통일에 대해서도 △왜 통일이 되어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통일인지 △탈북 과정을 통해 직접 체험한 분단 현실이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눠본다.

  o 함께 옥수수 국수 등의 북한 음식을 만들어 먹어보기도 하고, 대학 진학을 앞둔 수험생으로서의 고민도 같이 나눈 친구들은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북녘 땅을 바라보며 함께 통일의 꿈을 계속 꾸기로 약속하며 아쉬운 작별을 한다.

  o 1박 2일 간의 캠프를 통해 참가 학생들은 “북한 친구가 직접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으며 통일을 나의 문제로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낯설고 멀게만 느껴졌던 남한에서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를 만나게 되어 기뻤다.”라는 소감을 밝힌다.

□ 이 방송은 통일교육원(이하 ‘교육원’)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으며 교육원 누리집(http://www.uniedu.go.kr) 자료마당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교육원은 올해 △공감 영상 △만화 영화 △TV 특집다큐 등 다양한 통일교육 영상 자료를 제작‧배포해 왔으며,

  o 앞으로도 통일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과 보다 많은 국민들이 통일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통일교육 자료 개발에 힘써 나갈 것이다.

붙임  예고편 주요장면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남북한 청소년들이 보여주는 통일 미래(KBS, 통일교육 관련 특집 방송)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