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성탄절에 두부밥과 케이크(cake)로 남북 주민의 마음을 잇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2-13
조회수
27726
주관부서 : 하나원 교육훈련과
성탄절에 두부밥과 케이크(cake)로 남북 주민의 마음을 잇다
- 하나원 교육생, 지역아동센터 및 취약 계층에 성탄절 케이크(cake)와 두부밥 전달 -

 
□ 하나원 교육생들은 한국에서 보내는 첫 성탄절을 맞이하여 저소득층 아이들 및 어려운 이웃들에게 ‘마음을 잇는 성탄절 음식 나눔’을 실시한다.

 o 통일부 직원 및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하는 ‘마음을 잇는 성탄절 음식 나눔’ 봉사활동은 2016. 12. 14.(수) 하나원 교육생 48명과 한적 봉사원 20여 명, 통일부 직원 2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행사일 오전에는 성탄절 케이크(cake)와 과자(cookie) 및 북한 음식 ‘두부밥’ 등 음식을 만들고, 오후에는 김형석 차관과 교육생들이 하루 산타클로스(santa claus)가 되어 신당꿈 지역아동센터 및 취약 계층 14세대를 방문하고 음식을 전달한다.

   * 두부밥은 고난의 행군 시절 장마당에서 팔기 시작한 음식으로 두부를 세모로 잘라 튀겨서 그 사이에 밥을 넣어 양념장을 발라 먹는 음식

 o 옛 동서독 시절 슈톨렌(stollen)*이라는 성탄절 케이크(cake)가 동서독 주민들의 마음을 이어주었듯이 북한이탈주민들이 손꼽는 북한 음식 ‘두부밥’과 성탄절의 상징인 케이크(cake)를 함께 나눔으로써 남한 주민과 북한 주민의 마음이 이어지기를 바라며 이번 봉사활동을 마련하였다.

   * 슈톨렌(stollen)이란 독일의 전통 성탄절 케이크(cake)로 옛 동서독 시절 서독 주민들은 성탄절이 되면 동독 가족들에게 생필품을 보냈다고 한다. 이것을 받은 동독 가족들은 마땅히 답례할 것이 없어서 슈톨렌 케이크(cake)를 보냈다고 한다. 분단 시절에 동서독을 연결해 주었던 슈톨렌은 지금도 옛 동독지역인 드레스덴의 성탄절 시장에서 팔고 있는데 그 수익금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자선사업에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o 하나원 교육생들은 남한에서 처음 맞이하는 성탄절이라서 가슴이 설레지만 한편에는 북한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커진다. 이번 행사를 통해 성탄절에 더욱 외로울 수 있는 소외된 계층들과 남북 음식을 서로 나누며 외로운 마음을 서로 보듬고 달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o 한편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통일부 직원들은 국민의 입장에서 북한이탈주민들과 함께 어울리며 이들의 정착 생활에서 생기는 힘든 점을 이해하고 ‘먼저 온 통일’을 체험하고 통일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o 아울러 ‘북한이탈주민 3만 시대’를 맞이하여 북한이탈주민들도 국민들과 한데 어울려 화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통일부 김형석 차관은 “연말연시를 맞아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먼저 다가가 이들을 위로하는 일은 남한에서 처음 맞는 성탄절의 소중한 추억이라고 생각되며, 이런 경험이 앞으로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하였다.

붙임  「제24차 희망나누기 봉사활동」 계획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성탄절에 두부밥과 케이크(cake)로 남북 주민의 마음을 잇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